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높은 콜레스테롤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by 위마이네임 2020. 3. 26.
반응형

높은 콜레스테롤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이미지 편집 캔바


콜레스테롤은 혈액과 세포에서 발견되는 왁스 같은 물질입니다. 간은 몸의 콜레스테롤을 대부분 만듭니다. 나머지는 당신이 먹는 음식에서 나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 내 지방 단백질 (lipoproteins)로 묶인 채로 이동합니다.

 


콜레스테롤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저밀도 지단백질 (LDL) 은 "나쁜"건강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종류입니다. LDL 콜레스테롤 은 동맥에 축적되어 플라크 (plaque)라고 하는 지방질의 왁스 같은 침전물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고밀도 지단백질 (HDL) 은 "좋은"건강한 종류의 콜레스테롤입니다. 그것은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동맥 밖으로 간으로 운반하여 몸에서 제거합니다.


콜레스테롤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신체는 호르몬, 비타민 D 및 소화액을 만들기 위해 콜레스테롤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또한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L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은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을 손상시키고 심장병에 기여하며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정기검진등으로 병원을 방문 한다면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고 식이 요법, 운동, 생활 습관 변화 및 약물 치료로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추면 심장 질환과 관련된 합병증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심혈관 및 순환계


몸에 L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동맥에 쌓여 막히게 되고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동맥 경화를 죽상 동맥 경화증 이라고 합니다. 뻣뻣한 동맥을 통해 혈액이 잘 흐르지 않으므로 혈액이 혈액을 통과 시키려면 심장이 더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맥에 플라크가 쌓이면 심장병 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관상 동맥의 플라크 형성은 심장 근육으로의 산소가 풍부한 혈액의 흐름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협심증이라고 불리는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심장 마비가 아니지만 일시적인 혈류 중단입니다. 심장 마비의 위험이 있다는 경고입니다. 플라크의 조각은 결국 떨어져 혈전을 형성하거나 동맥이 완전히 심장에 혈액 흐름을 차단할 수 있어 심장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뇌 또는 뇌 의 내부로 가는 동맥에서 발생하면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플라크는 또한 장, 다리 및 발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말초 동맥 질환 (PAD)이라고 합니다.

 


내분비계


신체의 호르몬 분비선은 콜레스테롤을 사용하여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및 코티솔과 같은 호르몬(정력과 성욕등과도 관계)을 만듭니다. 

호르몬은 또한 신체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생산 감소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는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갑상선 호르몬 과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는 반대 효과가 있습니다. 전립선 암 성장을 막기 위해 남성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안드로겐 박탈 요법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결핍은 또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신경계


콜레스테롤은 인간 두뇌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실제로, 뇌에는 신체의 전체 콜레스테롤 공급량의 약 25 %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 지방은 신경 세포의 발달과 보호에 필수적이며, 이는 뇌가 나머지 신체와 통신 할 수 있게 합니다.


뇌가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이 필요하지만 너무 많으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동맥의 과도한 콜레스테롤은 뇌졸중 (뇌의 일부를 손상시켜 기억 상실, 운동, 삼키기 및 언어 장애 및 기타 기능 장애)을 유발할 수 있는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중 콜레스테롤 자체도 기억력과 정신 기능 상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알츠하이머 병 환자 의 뇌를 손상시키는 끈적한 단백질 침전물인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형성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

 


소화 시스템


소화 시스템에서 콜레스테롤은 담즙 생성에 필수적입니다. 담즙은 신체가 음식을 분해하고 장의 영양분을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과잉이 결정으로 들어가 담낭에 단단한 돌이 생깁니다. 담석은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권장 혈액 검사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주시하고 심장병 위험을 낮추면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좋은 콜레스테롤 HDL [high density lipoprotein, HDL] 을 높이는 9 가지 음식

HDL을 높이는 9가지 음식 고밀도지단백질 [high density lipoprotein, HDL] 이란 무엇입니까? 콜레스테롤을 생각할 때 아마도“나쁜”또는 “높은” 콜레스테롤을 생각할 것입니다 . 그러나..

헬스비타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