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담낭 문제 및 증상과 예방법

by 위마이네임 2020. 4. 5.
반응형

담낭 문제 및 증상과 예방법


담낭에 대한 이해


귀하의 쓸개는 복부 우측 상단 의 간 아래에 위치 합니다 .
담낭은 담즙 , 체액, 지방 및 콜레스테롤의 조합을 담당 합니다. 담즙은 장의 음식에서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담낭은 담즙을 소장 으로 전달 합니다. 이것은 지용성 비타민 과 영양소가 혈류에 보다 쉽게 흡수되도록 합니다.

 

사진출처 바이오 디지털


담낭 문제의 증상


담낭 문제의 상태는 이러한 비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통증


담낭 문제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보통 복부 의 중간에서 오른쪽 위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경미하고 간헐적이거나 매우 심각하고 빈번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통증이 등과 가슴을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역질 또는 구토


구역 및 구토 는 모든 유형의 담낭 문제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그러나 만성 담낭 질환만 산 역류 및 가스와 같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열 또는 오한


오한 이나 설명 할 수 없는 열 은 감염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감염된 경우 악화되고 위험 해지기 전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감염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면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설사


최소 3개월 이상 하루에 네 개 이상의 배변도 만성 담낭 질환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황달


황변색 피부 또는 황달은 일반 담관  담석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담관은 담낭에서 소장으로 이어지는 통로입니다.


특이한 변 또는 소변


밝은 색 변 과 어두운 소변 은 일반적인 담관(석)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담낭 문제로 인해 생기는 질환 


담낭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질병은 담낭 질환으로 간주됩니다 .

 

다음은 담낭 문제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담낭의 염증


담낭의 염증을 담낭염 이라고합니다.  급성 (단기), 또는 만성 (장기)로 나눕니다..
만성 염증은 여러 가지 급성 담낭염 발작의 결과입니다. 염증은 결국 담낭에 손상을 주어 올바르게 기능하지 못하게 됩니다.


담석


담석은 담낭에서 형성되는 작고 경화 된 침전물입니다. 이 퇴적물은 수년간 축적지만 탐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담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알지 못합니다. 결국에는 염증, 감염 및 통증을 포함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담석은 일반적으로 급성 담낭염을 유발합니다.


담석은 일반적으로 매우 작으며 수 밀리미터 이하입니다. 그러나 수 센티미터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의 담석만 생기고 어떤사람은 여러 개의 담석이 생깁니다. 담석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담낭에서 나오는 통로를 막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담석은 담낭 담즙에서 발견되는 콜레스테롤로 형성됩니다. 또 다른 유형의 담석, 안료 석은 칼슘 빌리 루비 네이트로 형성됩니다. 빌리 루비 네이트 칼슘은 신체가 적혈구를 분해 할 때 생성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 이 유형의 돌은 드뭅니다.


일반적인 담관 결석 (choledocholithiasis)


담석이 일반적인 담관에서 발생하면 담석 결석증으로 발전합니다 . 담즙은 담낭에서 배출되어 작은 튜브를 통과하여 공동 담관에 쌓입니다. 그런 다음 소장에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적인 담관의 돌은 실제로 담낭에서 발생하여 담관으로 전달되는 담석입니다. 이 유형의 석재를 2 차 일반 담관 결석 또는 2 차 결석 라고합니다.
때때로 담관 자체에 결석이 형성됩니다. 이 돌을 일차 일반 담관 결석 또는 일차 결석 이라고합니다. 이 희귀 한 유형의 돌(결석)은 2 차 돌보다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큽니다.


결석이 없는 담낭 질환


담석이 모든 유형의 담낭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결석성 담낭 질환이라고도 불리는 돌이 없는 담낭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제로 결석이 없는 담석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관 감염


담관이 막히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 이 상태의 치료는 감염이 조기에 발견되면 성공적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이 확산되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담낭의 농양


담석을 가진 사람들의 적은 비율도 담낭에서 고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 상태를 농흉 이라고 합니다.
고름은 백혈구 , 박테리아 및 죽은 조직의 조합입니다 . 농양으로 알려진 고름의 발달은 심한 복통을 유발합니다. 부종이 진단 및 치료되지 않으면 감염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져 감에 따라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담석 장폐색


담석은 장으로 이동하여 막을 수 있습니다. 담석 장폐색증으로 알려진 이 상태는 드물지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65 세 이상인 사람에게 가장 흔 합니다.

 

천공 된 담낭


치료를 받기 위해 너무 오래 기다리면 담석이 천공 된 담낭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감지되지 않으면 위험하고 광범위한 복부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쓸개 폴립polyps(용종)


폴립은 비정상적인 조직 성장입니다. 이러한 성장은 일반적으로 양성이거나 비 암성입니다. 작은 담낭 용종 은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당신이나 담낭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더 큰 용종은 암으로 발전 하거나 다른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외과 적으로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석회화 담낭Porcelain gallbladder


건강한 담낭에는 매우 근육질의 벽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칼슘 침착물 이 담낭 벽을 강화시켜 담낭 벽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석회화 담낭이라고합니다.
이 상태에 있으면 담낭암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담낭암


담낭암은 드물지만 그것이 발견되어 치료되지 않으면 담낭을 넘어 빠르게 퍼질 수 있습니다.

 


담낭 문제의 치료


치료는 특정 담낭 문제에 따라 달라지며 다음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
• 창구 판매 (OTC) 진통제 이부프로펜과 같은 (Aleve, 모 트린)
• 하이드로 코돈 및 모르핀 (Duramorph, Kadian) 과 같은 처방 진통제
• 쇄석술 , 충격파를 사용하여 담석과 다른 덩어리를 분해하는 절차
• 담석 제거 수술
• 담낭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


모든 경우에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운동 및 온열 압박과 같은 자연 요법으로 통증 완화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

 


담낭을 예방하자


담낭 문제가 발생하면 식이 요법 을 조정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충분한 수분 섭취
  •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섭취
  • 저지방 유제품 및 짙은 잎 채소 와 같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
  • 딸기와 같은 비타민 C 함유 식품
  • 두부 , 콩 및 렌즈 콩 과 같은 식물 기반 단백질
  • 견과류 및 생선 과 같은 건강한 지방


마지막으로


담낭 문제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담낭 문제가 있었다면 담낭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담낭 문제는 거의 치명적이지 않지만 여전히 치료해야합니다. 조치를 취하고 의사를 만나면 담낭 문제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할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5 시간 이상 지속되는 복통
  • 황달
  • 창백한 듯한 대변 (pale stools)
  • 위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발한, 저열 , 오한

 

[관련글] 담낭 수술 제거후 먹어야 할 것과 먹지 말아야 할것들

담낭 수술 제거후 먹어야 할 것과 먹지 말아야 할것들 담낭 제거 후 식단이 어떻게 바뀌어야합니까? 담낭은 간 연결 4 인치 길이의 타원형 모양의 기관입니다 간에서 담즙을 농축하여 소장으로 방출하여 음식을..

헬스비타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