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50대 이상이 꼭 알아야할 고지혈증에 대한 이야기

by 위마이네임 2020. 5. 8.
반응형

50대 이상이 꼭 알아야할 고지혈증에 대한 이야기

고지혈증이란 무엇입니까?

 

고지혈증은 혈액에서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지방 (지질)을 나타내는 의학적 용어입니다. 혈액에서 발견되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지질은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s)와 콜레스테롤(cholesterol)입니다.

트리글리세리드는 몸에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은 여분의 칼로리를 저장할 때 만들어집니다.

 

또한 붉은 육류 및 전 지방 유제품과 같은 음식의 식단에서 직접 제공됩니다. 정제 된 설탕, 과당 및 알코올이 많은 식단은 트리글리세리드를 증가시킵니다.

 

콜레스테롤은 신체의 모든 세포가 그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됩니다. 트리글리세리드와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은 계란, 육류 및 치즈와 같은 지방이 많은 음식에서도 발견됩니다.

 

고지혈증은 더 일반적으로 고(높은) 콜레스테롤 로 알려져 있습니다 . 고 콜레스테롤은 유전 될 수 있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의 결과 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지방 단백질이라는 단백질에서 혈류를 통해 이동하는 지방 물질입니다.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혈관 벽에 쌓여 플라크를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라크 침착 물이 커져 동맥이 막히기 시작하여 심장병, 심장 마비 및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 지혈증이란건 어떻게 알게되나?

 

고지혈증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이를 감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혈액 검사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 검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결정합니다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를 위해 실험실로 보낸 후 전체 보고서를 통해 알게 됩니다 검사 결과에 나오는 수치는 이런 것들입니다.

 

총 콜레스테롤

• 저밀도 지단백질 (LDL)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단백질 (HDL)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리드

 

병원에서는 혈액을 채취하기 전에 8-12 시간 동안 금식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그 시간 동안 물 이외의 음식을 먹거나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금식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특정 건강 문제와 관련하여 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일반적으로 데시 리터당 200 밀리그램을 초과하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안전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건강 기록 및 현재 건강 문제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의사가 결정합니다. 의사는 지질 패널을 사용하여 고지혈증 진단을 내립니다.

 

어떨때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습니까?

 

콜레스테롤에는 LDL HDL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아마도 그들이 각각나쁜콜레스테롤과좋은콜레스테롤이라고 불렀을 것입니다. LDL ( "나쁜") 콜레스테롤은 동맥 벽에 쌓여서 좁고 좁아집니다. HDL (“양호한”) 콜레스테롤은 과도한나쁜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동맥에서 멀리 간으로 이동시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에 L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고 HDL 콜레스테롤이 충분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을 선택하면나쁜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좋은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과체중이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흡연을 하거나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고 콜레스테롤 위험에 처한 생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있는 음식 섭취

육류 및 유제품과 같은 동물성 단백질 섭취

운동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지 않음

비만

• 허리 둘레

흡연

과도한 음주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는 다음과 같은 특정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나타납니다.

 

신장 질환

당뇨병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임신

갑상선 기능 부진

유전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특정 약물의 영향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피임약

이뇨제

일부 우울증 약물

 

가족성(유전적) 고지혈증

 

부모나 조부모에게서 물려받을 수 있는 고지혈증이 있습니다.

이를 가족성 고지혈증이라고합니다. 가족성 고지혈증은 높은 콜레스테롤과 높은 중성 지방을 유발합니다.

 

이 상태의 사람들은 종종 십대에서 높은 콜레스테롤 또는 높은 중성 지방 수치를 나타내며 20 대 또는 30 대에 진단을 받습니다. 이 상태는 조기 관상 동맥병 및 심장 마비 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전형적인 고지혈증 환자와 달리, 가족성 고지혈증 환자는 몇 년 후 다음과 같은 심혈관 질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 (어린 나이)

심장 마비 (어릴 때)

걷는 동안 종아리에서 경련

• 제대로 치유되지 않는 발가락에 상처

말하기 문제, 얼굴 한쪽으로 처짐 또는 사지의 약점을 포함한 뇌졸중 증상

 

집에서 고지혈증을 치료하고 관리하는 방법

생활 습관 변화는 집에서 고지혈증 관리의 열쇠입니다. 고지혈증이 유전 되더라도 (가족 결합 고지혈증) 생활 습관 변화는 여전히 치료의 필수 부분입니다.

 

이러한 변화만으로도 심장 질환 및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식단을 바꾸면나쁜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좋은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변경 사항입니다.

 

건강한 지방을 선택하십시오. 주로 붉은 육류, 소시지 및 지방이 많은 유제품에서 발견되는 포화 지방을 피하십시오. 가능한 경우 닭고기 및 생선과 같은 저지방 단백질을 선택하십시오. 저지방 또는 무 지방 유제품으로 전환하십시오. 그리고 요리에는 올리브와 카놀라유와 같은 단일 불포화 지방을 사용하십시오.

 

트랜스 지방을 멀리 하십시오. 트랜스 지방은 튀긴 음식과 쿠키, 크래커 및 기타 간식과 같은 가공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더 많은 오메가3를 섭취하십시오. 오메가3 지방산에는 많은 심장 이점이 있습니다. 연어, 고등어 및 청어를 포함한 일부 유형의 물고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호두나 아마씨 같은 일부 견과류와 씨앗에서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십시오. 모든 섬유질은 심장 건강에 좋지만 귀리, , 과일, 콩 및 채소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섬유질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십시오.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포화 지방이 적습니다.

 

 

체중 감량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은 칼로리 섭취량과 연소량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체중을 줄이려면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하고 신체 활동을 늘려서 먹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 시키십시오. 단 음료와 알코올을 멀리하는데 중점을 두시기 바랍니다

 

활발한 움직임

 

신체 활동은 전반적인 건강, 체중 감소 및 콜레스테롤 수치에 중요합니다. 신체 활동이 충분하지 않으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갑니다. 이것은 "나쁜"콜레스테롤을 동맥으로부터 멀리 보내기에 충분한 "좋은"콜레스테롤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3-4 번 정도 40 분 정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목표는 매주 150 분의 운동 시간으로 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중 하나라도 일상 생활에 운동을 추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반려 동물이 있다면 반려동물과 활발한 산책

수영

헬스장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한두 정거장전에 내리십시오

 

금연

 

흡연은 당신의좋은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리글리세리드를 증가시킵니다. 고지혈증 진단을 받지 않았더라도 흡연은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금연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거나 니코틴 패치를 사용해보십시오. 니코틴 패치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약물이 필요할때와 앞으로의 치료 전망

 

생활 습관 변화가 고지혈증을 치료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면 의사가 약을 처방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 약물은 의사가 적절히 고지혈증 환자에 맞춰 적절히 처방합니다.

 

치료하지 않은 고지혈증 환자는 일반 인구보다 관상 동맥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심장병은 플라크가 관상 동맥 (심장) 동맥 안에 쌓이는 상태입니다. 죽상 동맥 경화증 이라 불리는 동맥 경화 는 동맥 벽에 플라크가 쌓일 때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라크 형성은 동맥을 좁히고 완전히 막아 정상적인 혈류를 막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 마비, 뇌졸중 또는 기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보다 더 중요한 고 콜레스테롤을 예방하는 방법

 

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예방하거나 고지혈증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생활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3일은 운동하십시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적은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많은 과일, 채소, , 견과류, 통 곡물 및 생선을 규칙적으로 식단에 포함 시키십시오.

붉은색 육류와 베이컨, 소시지 같은 가공 육류 섭취를 중단하십시오.

탈지 또는 저지방 우유를 마시세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아보카도, 아몬드, 올리브 오일과 같은 건강한 지방을 많이 섭취하십시오.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위한 것이며 100% 의학적 조언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