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전자 레인지에 플라스틱 용기 사용이 안전한가요?

by 위마이네임 2020. 6. 5.
반응형

전자 레인지에 플라스틱 용기 사용이 가능한가요?

 

개요

 

플라스틱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벼우며 유연한 합성 또는 반합성 소재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의료 기기, 자동차 부품 및 식품 저장 용기, 음료 용기 및 기타 접시와 같은 가정 용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준비하고 좋아하는 음료를 데우거나 남은 음식을 데우기 위해 전자 레인지 플라스틱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 할 것입니다.

 

오늘은 전자렌지 사용시 어떤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것이 안전하며 사용하지 말아야 될 프라스틱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라스틱의 종류

 

플라스틱은 모노머 (monomers, 화학 반응으로 고분자 화합물을 만들 때 단위가 되는 물질 ) 라고 불리는 수천 개의 반복 단위를 포함하는 화합물로 구성된 재료입니다.

 

플라스틱은 일반적으로 석유 및 천연 가스로 만들어 지지만 목재 펄프 및 면화 솜과 같은 재생 가능한 재료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플라스틱 제품에는 1에서 7까지의 숫자 (수지 식별 코드)를 가진 재활용 삼각형이 있습니다.이 숫자는 플라스틱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7 가지 유형의 플라스틱과 그로부터 생산 된 제품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앞쪽 숫자는 번호)

 

  1.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PET 또는 PETE) : 음료수 병, 마요네즈 용기, 식용유 용기
  2. 고밀도 폴리에틸렌 (HDPE) : 세제 및 비누 용기, 주전자, 버터 용기 및 단백질 파우더 통
  3. 폴리 염화 비닐 (PVC) : 배관 파이프, 전기 배선, 샤워 커튼, 의료용 튜브 및 합성 피혁 제품
  4. 저밀도 폴리에틸렌 (LDPE) : 비닐 봉투, 스퀴즈병 및 식품 포장
  5. 폴리 프로필렌 (PP) : 병 뚜껑, 요거트 용기, 식품 저장 용기, 커피 포장지, 젖병
  6. 폴리스티렌 또는 스티로폼 (PS) :  일회용 식품 용기 , 접시 및 일회용 컵 포장
  7. 기타 : 폴리 카보네이트, 폴리락티드, 아크릴, 아크릴로 니트릴 부타디엔, 스티렌, 유리 섬유 및 나일론 포함

 

일부 플라스틱은 완제품의 바람직한 특성을 달성하기 위해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첨가제에는 착색제, 강화제 및 안정제가 포함됩니다.

 

 

 

 

 

7가지 플라스틱의 유형

 

 

전자 레인지에 플라스틱 제품 사용이 안전한가요?

 

 

전자 레인지를 사용할 때 플라스틱 제품의 주된 관심사는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 인가에 대한 것 입니다.

 

우려되는 주요 화학 물질은 비스페놀 A (bisphenol A, BPA) 와 프탈레이트(phthalates)라고하는 화학 물질로 플라스틱의 유연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 특히 BPA는 신체의 호르몬을 방해하며 비만, 당뇨병 및 생식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BPA는 주로 폴리카보네이트 (PC) 플라스틱 (7 )에서 발견되며 1960 년대부터 식품 저장 용기, 음료수잔 및 젖병을 만들기 위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 플라스틱의 BPA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라스틱이 전자 레인지와 같이 열에 노출 될 때뿐만 아니라 음식과 음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일부 식품 준비, 보관 및 제품 제조업체는 PC 플라스틱을 PP와 같은 BPA가없는 플라스틱으로 교체했습니다.

 

미국 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는 또한 유아용 조제 포장, 컵 및 젖병에 BPA 기반 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따르면 BPA가없는 플라스틱 조차도 프탈레이트와 같은 다른 호르몬 파괴 화학 물질 또는 비스페놀 S F (BPS BPF)와 같은 BPA 대체 물질을 전자 레인지에 넣을 때 음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FDA에 따르면 용기에 전자 레인지용으로 안전하다고 특별히 명시되어 있지 않는 한 전자 레인지에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BPA 및 프탈레이트에 대한 노출이 될 수 있는 다른 원인

 

전자 레인지 용 플라스틱은 BPA와 프탈레이트의 방출을 가속화 하지만 , 이러한 화학 물질이 음식이나 음료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아닙니다.

 

화학적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뜨거운 음식을 플라스틱 용기에 넣는 것
  • 긁힘을 유발할 수 있는 연마재를 사용하여 용기를 문지르는것.
  • 프라스틱 용기를 장기간 사용
  • 오래 시간 동안 식기 세척기에 반복적으로 세척

 

일반적으로 깨지거나 구멍이 뚫리거나 마모의 징후가 있는 플라스틱 용기는 새로운 BPA가 없는 플라스틱 용기 또는 유리로 만든 용기로 교체해야합니다.

 

오늘날 많은 식품 저장 용기 가 BPA가 없는 PP로 만들어졌습니다. PP 스탬프 하단 또는 중간에 숫자 5의 재활용 표시를 찾아 PP로 만든 용기를 식별 할 수 있습니다.

 

 

 

결론

 

플라스틱은 주로 석유나 천연가스의 부산물로 만든 재료이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많은 식품 저장용품 및 접시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지지만 전자 레인지를 사용하면 BPA 및 프탈레이트와 같은 유해 화학 물질의 방출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제품이 전자 레인지 안전으로 간주되지 않으면 전자 레인지를 피하고 마모 된 플라스틱 용기를 새 것으로 교체하십시오.

 

 

또 다른 관련 글

전자 레인지 전자파가 작동하는 원리 (마늘의 껍질을 까지 위해 전자렌지에 마늘을 돌리지 마세요)

 

전자 레인지 전자파가 작동하는 원리 (마늘의 껍질을 까지 위해 전자렌지에 마늘을 돌리지 마세

전자 레인지 전자파가 작동하는 원리 개요 마늘의 껍질을 까지 위해 전자렌지에 마늘을 돌리지 마세요. 전자 레인지로 요리하는 것은 간단하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

chinesemandar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