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루테인 지아잔틴 혜택과 복용량 및 음식 공급원

by 위마이네임 2020. 7. 12.
반응형

루테인(Lutein) 지아잔틴(Giaxanthin)은 600종 이상의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 중 가장 널리 이용되는 두가지 성분이며, 과일과 채소에 색조를 띠는 식물에서 생산되는 화합물입니다.

 

이들들은 원자 배열에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구조적으로 매우 유사합니다.

둘 다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특히 루테인 지아잔틴은 눈을 보호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루테인 지아잔틴의 장점과 보충제 복용량, 안전 및 식품 공급원에 대해 설명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중요한 산화 방지제

 

루테인 지아잔틴은 강력한 항산화제 로서 자유 라디칼이라고 불리는 불안정한 분자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과잉 생산된 자유 라디칼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에 기여하며 심장병, , 2 형 당뇨병 및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질병의 진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신체의 단백질, 지방 및 DNA를 보호하고 신체의 또 다른 주요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glutathione,글루타티온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항산화 하나)을 재활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나쁜”LDL 콜레스테롤의 영향을 줄여 동맥에 플라크 형성을 줄이고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또한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눈은 산소와 빛에 모두 노출되어 유해한 산소 자유 라디칼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이러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더 이상 안구 세포를 손상시킬 수 없습니

 

이 카로티노이드(루테인 지아진틴)는 서로 더 잘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동일한 농도에서도 결합하면 자유 라디칼과 더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항산화 제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자유 라디칼의 제거를 지원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눈 건강을 지원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망막에 축적된 유일한 식이 카로티노이드이며 특히 눈 뒤쪽에 있는 황반영역에 도움이 됩니다.

황반에서 농축된 양으로 발견되기 때문에 황반 색소에 도움이 됩니다

 

황반은 시력에 필수적입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유해한 자유 라디칼로부터 눈을 보호함으로써 이 부위에서 중요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산화 방지제의 감소가 손상 할 수 있다고 생각 있어 눈 건강을 보호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또한 과도한 빛 에너지를 흡수하여 자연적인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특히 유해한 블루라이트로 부터 눈을 보호한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루테인 지아잔틴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질환입니다

 

  • 연령 관련 황반 변성 (AMD) : 루테인 지아잔틴의 소비는 실명으로의 AMD 진행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습니다
  • 백내장 : 백내장은 눈앞에 흐린 반점입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형성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성 망막증 : 동물 당뇨병 연구에서 루테인 지아잔틴을 보충하면 눈을 손상시키는 산화 스트레스 마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포도막염 : 이것은 눈의 중간 층에서 염증 상태입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관련된 염증 과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 루테인 지아잔틴을 지원하는 연구는 유망하지만 모든 연구가 이점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연구는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와 초기 발병 연령 관련 황반 변성의 위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요소가 작용하고 있지만 루테인 지아잔틴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전반적인 안구 건강에 여전히 중요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많은 눈 상태의 진행을 개선 또는 예방 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조기 발병 연령 관련 변성의 위험을 감소 시키지는 않습니다.

 

 

루테인 지아진틴은 피부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에는 루테인 지아잔틴이 피부 에 미치는 유익한 효과가 발견되었습니다.

항산화 효과를 통해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2주간의 연구에 따르면 0.4 %의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한 식이를 섭취 한 쥐는 카로티노이드를 0.04 % 만 섭취 한 것보다 자외선을 원인 으로한 피부 염증이 적었습니다

 

중건도의 건성 피부를 가진 46 명의 사람들에 대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10mg의 루테인과 2mg의 지아잔틴을 투여 받은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피부 색조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루테인 지아잔틴은 조기 노화와 자외선을 원인으로한 종양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피부의 지지 항산화제로도 작용합니다. 그들은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톤을 개선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보충제

 

루테인 지아잔틴은 시력 손실이나 눈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식이 보조제로 널리 권장됩니다.

이 보충제는 안구 건강 상실을 우려하는 노인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눈의 낮은 수준의 루테인 지아잔틴은 연령 관련 황반 변성 (AMD) 및 백내장과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카로티노이드의 높은 혈중 농도는 AMD의 최대 57 % 감소 된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다른 사람들은 카로티노이드의 식이 섭취량이 적기 때문에 루테인 지아잔틴 보충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을 보충하면 전반적인 항산화 상태를 개선 할 수 있어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보호 기능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보충제는 눈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지만 식이 섭취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의 복용량

 

현재 루테인 지아잔틴의 권장 섭취량은 없습니다.

또한, 신체에 필요한 루테인 지아잔틴의 양은 지속되는 스트레스의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흡연자는 비 흡연자에 비해 카로티노이드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루테인 지아잔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6-20mg의 식이 루테인은 눈 상태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연령 관련 안과 질환 연구 2 (AREDS2)의 연구에 따르면 10mg의 루테인과 2mg의 지아잔틴이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으로의 진행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10mg의 루테인과 2mg의 지아잔틴을 보충하면 전반적인 피부톤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10mg의 루테인과 2mg의 지아잔틴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건강을 위한 최적의 복용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의 잠재적 부작용 및 안전

 

루테인 지아잔틴 보충제와 관련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대규모 안구 연구에서 5 년 동안 루테인 지아잔틴 보충제의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확인 된 유일한 부작용은 유해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 일부 피부 황변이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탁월한 안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보기

루테인 지아잔틴은 탁월한 안전성에 대한 연구자료

루테인과 제아잔틴은식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항산화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이러한 결정성 루테인 생성물인 이들 카로티노이드의 새로운 공급원은 약 86 중량 %의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및 제아잔틴을 함유하는 마리 골드 꽃 (Tagetes erecta)으로부터의 추출물입니다 식품의 성분으로 사용되는 결정성 루테인 제품의 소비 안전성은 전체 성분의 섭취 안전성과 주요 성분, 루테인 및 제아잔틴의 섭취 안전성을 평가하여 결정됩니다. 결정성 루테인 제품 소비로부터 증가 된 루테인 및 제아잔틴 섭취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접근법은 배경 노출과 비교하여 루테인 및 제아잔틴 및 총 카로티노이드에서 이러한 섭취가 증가 할 것임을 평가 한 것에 기초한다. 게다가, 식품에 첨가 될 때 결정 성 루테인 생성물로부터의 루테인 + 제아잔틴의 생체 이용률이 결정되고 이 새로운 공급원으로부터 루테인 및 제아잔틴의 일일 추정 섭취량을 조정하고 이를 식품 공급원으로부터 이들 카로티노이드의 생체 이용 가능한 용량으로 표준화합니다

결정 성 루테인 제품에서 제안 된 루테인과 제아잔틴 섭취 수준은 일반적으로 채소가 부족한 미국식이 요법에서 루테인 제아잔틴의 섭취량을 하루에 권장 야채 섭취량을 섭취하는 개인의 평균 섭취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신중하고 안전한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전체 제품의 소비 안전성은 제품의 출처, 생산 공정, 불순물의 특성 및 수량, 제품 사양을 평가하여 결정됩니다. 안전성의 확증은 결정성 루테인 제품의 동물 독성학 연구뿐만 아니라 루테인 및 제아잔틴 섭취에 대한 인간 및 역학 연구에 의해 제공됩니다. 결정 성 루테인은 음식에서 제안 된 용도로 안전하고 GRAS의 루테인 공급원이라고 결론 지을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pubmed.ncbi.nlm.nih.gov/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 체중 1kg 1mg과 지아잔틴 체중1kg 0.75mg이 안전하다고 추정됩니다. (예시 70kg의 경우, 이는 70mg의 루테인과 53mg의 지아잔틴)

 

루테인 지아잔틴 보충제의 부작용은 거의보고 되지 않았지만, 섭취량이 많을 경우 부작용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항상 제품 설명서에 있는 복용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의 음식으로의 공급원

 

루테인 지아잔틴이 많은 과일과 야채의 밝은 색상에 대해서 관련이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잎이 많은 녹색 채소에서 더 많은 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카로티노이드의 주요 공급원에는 케일, 파슬리, 시금치, 브로콜리 및 완두콩이 있습니다. 케일은 그램 당 48-115 mcg를 가진 최고의 루테인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이에 비해 당근은 그램 당 2.5 ~ 5.1mcg의 루테인만 함유 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 주스, 수박, 키위, 고추, 스쿼시 및 포도도 루테인 지아잔틴의 좋은 공급원이며 옥수수에서도 적당량의 루테인 지아잔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 노른자의 높은 지방 함량이 이러한 영양소의 흡수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계란 노른자는 루테인 지아잔틴의 중요한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은 루테인 지아잔틴의 흡수를 향상시킵니다. 그러므로 녹색 채소를 섭취할때 올리브 오일이나 버터 또는 코코넛 오일을 식이 요법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짙은 녹색 채소는 루테인 지아잔틴의 환상적인 공급원입니다. 달걀 노른자, 고추 및 포도와 같은 음식도 좋은 소스입니다.

더보기

이탈리아인을 대상으로한 루테인+제아잔틴의 연구

이 연구는 이탈리아인의 총 식이에서 매일 섭취하는 비타민 A 및 카로티노이드 (알파 및 베타 카로틴, 루테인 및 제아잔틴, 베타 크립 토크 산틴, 리코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들 분자의 일일 섭취량에 대한 주요한 및 작은 기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일부 식품군 (곡물, 채소, 과일, 우유 및 유제품, 육류 및 육류 제품, 생선)의 입력을 평가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인의 총 식이의 시장 바구니에서 사탕무, 브라시카 야채, 당근, 치커리, 애호박 (호박), 녹두, 상추, 완두콩, 후추의 가장 많이 소비되는 야채의 베타 카로틴과 루테인의식이 섭취에 대한 기여 , 시금치, 토마토)도 조사했다. 비타민 A 일일 섭취량은 855 mg / person / day입니다. 야채 식품 그룹이 가장 큰 기여를했으며 (37 %) 육류 및 육류 제품 식품군 (23 %). 이탈리아인의 총 식이는 14.3 mg / person / day의 카로티노이드; 리코펜이 가장 높았으며 (7.4 mg / 일),이어서 루테인 + 제아잔틴 (4 mg / 일), 베타-카로틴 (2.6 mg / 일), 알파-카로틴 (0.15 mg / 일) 및 베타-크립 토크 산틴 (0.17 mg) /일). 당근과 토마토는식이 요법에서 베타 카로틴의 주요 원천이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잎이 많은 채소 (시금치, 사탕무, 상추)의 일일 소비가 루테인 + 제아잔틴 일일 섭취량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글의 출처 : https://pubmed.ncbi.nlm.nih.gov/

 

 

마지막으로

 

루테인 지아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카로티노이드이며, 짙은 녹색 채소에서 다량으로 발견되며 보충제 형태로 제공됩니다.

매일 10mg의 루테인과 2mg의 지아잔틴을 복용하면 피부톤을 개선하고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 및 백내장의 진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카로티노이드 의식이 섭취는 평균식이가 낮기 때문에 과일과 야채 섭취량 을 늘릴만한 또 다른 이유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글]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오메가 3 지방산의 17가지 효능(어린이ADHD,눈건강,우울증,피부개선등)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의 몸과 뇌에 많은 강력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메가 3 지방산 만큼 철저하게 건강에 대해 연�

헬스비타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