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식습관이 아이들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에 영향을 미치나요

by 위마이네임 2020. 9. 26.
반응형

식습관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를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일부 사람들에게는 식이 변화가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양소가 ADHD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상당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발견에 대한 내용은 자세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란 무엇입니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는 부주의, 과잉 행동 및 충동과 관련된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어린이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이지만 많은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ADHD의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유전학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아기 동안 환경 독성 및 영양 부족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관련이 있습니다

 

ADHD는 자기 조절을 담당하는 뇌 영역의 낮은 수준의 도파민(dopamine)과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기능이 손상되면 사람들은 과제를 완수하고 시간을 인식하며 집중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일을 하고 학교에서 잘 지내고 적절한 관계를 유지를 못함으로써 삶의 질을 떨어 뜨릴 수 있는 영향을 미칩니다

 

ADHD는 치료 가능한 장애로 간주되지 않으며 치료는 증상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행동 요법과 약물 치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식이 변화는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는 복잡한 행동 장애입니다. 일반적인 치료에는 요법과 약물 치료가 포함됩니다. 식이 변화도 유용 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식습관 행동

음식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과학은 여전히 새롭고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음식은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카페인은 주의력을 높이고 초콜릿 은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알코올 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은 또한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필수 지방산, 비타민 및 미네랄을 보충하면 대조군의 다른약과 비교했을 때 반사회적 행동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및 미네랄 보충제는 어린이의 반사회적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다중 불포화 지방산은 폭력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식과 보충제는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ADHD 증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양의 영양 연구가 ADHD에 대한 식품 및 보충제의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대부분 두 가지 유형의 연구가 수행되었습니다.

 

  • 보충 연구. 이들은 하나 이상의 영양소를 보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제거 연구. 이들은 식이 요법에서 하나 이상의 성분을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음식과 보충제는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영양소가 ADHD 증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꽤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부분 행동 연구 입니다.

 

보충 연구 : 하나 이상의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중점

많은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지 않으며 영양 결핍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연구자들은 보충제가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영양 연구는 다음을 포함하여 ADHD 증상에 대한 몇 가지 보충제의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 아미노산

  • 비타민

  • 탄산수

  • 오메가3 지방산

     

 

아미노산 보충제 

 

신체의 모든 세포는 기능하기 위해 아미노산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아미노산은 뇌에서 신경 전달 물질 또는 신호 분자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특히, 아미노산 페닐알라닌(amino acids phenylalanine), 티로신(tyrosine) 및 트립토판(tryptophan) 이 세가지 신경 전달 물질을 -------> 도파민(dopamine), 세로토닌(serotonin) 및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으로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신경 전달 물질뿐만 아니라 이러한 아미노산의 낮은 혈액 및 소변 수준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몇 가지 연구에서 아미노산 보충제가 어린이의 ADHD 증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습니다.

  

티로신(Tyrosine) s-아데노실메티오닌(s-adenosylmethionine) 보충제는 여러 결과를 보여 주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효과가 없었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약간의 이점이 있었습니다

 

ADHD를위한 아미노산 보충제는 약간의 가능성을 보여 주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현재는 결과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및 미네랄 보충제  

 

철분과 아연 결핍은 ADHD가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에게 정신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ADHD 소아에게서 아연, 마그네슘, 칼슘 및 인의 수준이 낮게 반복적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아연 보충제의 효과를 조사했으며 섭취했을 시에 모두 증상 개선이 되었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 연구 결과는 혼합되어 있지만 효과가 있는 몇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오메가3 지방산 은 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DHD가 있는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ADHD 가 없는 어린이보다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낮습니다

 

또한 오메가3 수치가 낮을수록 ADHD 아동의 학습 및 행동 문제가 커집니다

 

따라서 많은 연구에서 ADHD 증상을 완만하게 개선하기 위해 오메가3 보충제가 발견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작업 완료 및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공격, 불안, 충동 및 과잉 행동을 감소 시켰습니다

 

수 많은 실험에서 오메가3 보충제가 ADHD 증상을 완만하게 개선 할 수 있었습니다.

 

제거 연구 :  하나 이상의 성분을 제거하는 데 중점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음식에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으며, 문제가 있는 음식을 제거하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다음을 포함한 많은 성분을 제거했을 때의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 식품 첨가물

  • 방부제

  • 감미료

  • 알레르기성 식품

살리실레이트 및 식품 첨가물 제거 

 

우연히, 미국의 파인골드(Feingold) 박사는 알레르기가 음식이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Feingold diet : 활동과잉의 어린 아이들에게 추천되는 식사방법)

 

1970 년대에 미국의 파인골드 박사는 환자들에게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 성분을 제거하는 식이 요법을 처방했습니다.

 

다이어트에는 많은 음식, 약물 및 식품 첨가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 인 살리실레이트(salicylates)를 제거 했습니다.

 

식이 요법을 받는 동안 일부 파인골드(Feingold)의 환자들은 행동 문제가 개선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Feingold는 식이 실험을 위해 과잉 행동 진단을 받은 어린이를 모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그들 중 30-50 %가 식이 요법에서 개선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연구 결과를 본 많은 연구원들은 Feingold 다이어트가 과잉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이 아니라고 결론 지었지만 ADHD에 대한 식품 및 첨가물 제거 효과에 대한 추가 연구를 자극하고 연구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의료 전문가는 ADHD 치료에 살리실레이트 제거 다이어트를 사용하지 말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식이 요법은 영양 부족을 유발하고 어린이들 사이에서 음식 혐오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Feingold 다이어트는 ADHD에 대한 제거 다이어트 연구를 개척했습니다. Feingold 박사는 ADHD 소아에서 증상이 개선되었지만 증거는 부족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인공 착색제 및 방부제 제거

 

Feingold 다이어트가 더 이상 효과적인 것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한 후, 많은 연구원들은 인공 색소와과 방부제에 대한 관심을 가졌습니다.

 

ADHD가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이러한 물질이 어린이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는 과잉 행동으로 의심되는 800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이 그룹 중 75 %는 인공색소가 없는 식이 요법에 의해서 개선되었지만 몇칠 후 인공색소가 들어있는 식품을 다시 주어진 후에 재발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1,873 명의 어린이가 인공색소와 벤조산 나트륨(sodium benzoate, 보존제,방부제)을 섭취하면 과잉 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인공색소가 과잉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AFC는 어린이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일부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많은 국가에서는 첨가제를 표시하기 위해 식품 라벨에 표기를 요구합니다.

 

 

설탕과 인공 감미료 제거 

 

청량음료는 과잉 행동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저혈당은 또한 ADHD와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관찰 연구에 따르면 설탕 섭취 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ADHD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탕과 행동을 조사한 한 연구에서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인공 감미료 아스파탐을 연구 한 두 번의 실험 에서도 효과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론적으로 혈당 불균형이 주의 수준을 떨어 뜨릴 수 있기 때문에 설탕이 과잉 행동보다는 주의를 기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접 ADHD에 영향을 미치는 설탕과 인공 감미료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간접적 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음식 제거 다이어트 치료

 

몇 가지 음식 제거 다이어트는 ADHD를 가진 사람들이 음식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테스트하는 방법입니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거. 이 단계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저 알레르기 음식을 매우 제한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증상이 좋아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재도입. 부작용을 일으킬 것으로 의심되는 음식은 3-7 일마다 다시 도입됩니다. 증상이 다시 나타나면 음식은 "과민성"으로 식별됩니다.

  • 치료. 이 단계에서 개인식이 요법이 처방됩니다. 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음식물을 가능한 한 민감하게 만드는 것을 피합니다.

 

12 가지 다른 연구에서 이 식단을 테스트했는데, 각 식단은 1-5 주간 지속되었으며 21-50 명의 어린이를 포함했습니다.

 

11 개의 연구에서 참가자의 50-80 %에서 ADHD 증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한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24 %의 어린이에서 개선이 발견되었습니다

  

제거 다이어트에 반응 한 어린이들 중 대부분은 하나 이상의 음식에 반응했습니다. 이 반응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유제품과와 밀이 가장 흔한 범죄자였습니다

 

몇 가지 음식 제거 다이어트는 음식 문제를 배제하는 진단 도구입니다. 모든 연구에 따르면 하위 그룹의 하위 그룹 (일반적으로 절반 이상)에서 유리한 효과가 발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이 ADHD 증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언급 된 연구들의 따르면 식이습관은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오메가 3 지방산의 17가지 효능(어린이ADHD,눈건강,우울증,피부개선등)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의 몸과 뇌에 많은 강력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메가 3 지방산 만큼 철저하게 건강에 대해 연�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