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나쁜 음식은 없다

미역의 효능 7가지

by 위마이네임 2022. 8. 8.
반응형

미역의 효능 7가지

 

개요

미역은 수세기 동안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재배되어 온 식용 미역의 일종입니다.

 

미역은 독특한 맛과 질감을 주는 것 외에도 칼로리는 낮지만 건강에 필수적인 여러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심장 건강 개선 및 체중 감소를 비롯한 다양한 잠재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미역의 7가지 놀라운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1.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미역은 칼로리가 낮지만 중요한 영양소를 많이 공급합니다.

 

소량으로도 요오드 , 망간, 엽산, 마그네슘 및 칼슘과 같은 미네랄 섭취를 늘려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 미역10g( 2 티스푼) 에는

 

  • 칼로리 : 5
  • 단백질 : 0.5g
  • 탄수화물 : 1g
  • 요오드 : 일일 기준 섭취량(RDI)의 280%
  • 망간 : RDI의 7%
  • 엽산 : RDI의 5%
  • 나트륨 : RDI의 4%
  • 마그네슘 : RDI의 3%
  • 칼슘 : RDI의 2%

 

미역 1인분에는 비타민 A, C, E K와 철, 구리 및 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높은 요오드 함량은 적절한 갑상선 기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미역은 훌륭한 영양소 프로필을 완성하는 좋은 요오드 공급원입니다.

 

사실 미역은 그램당 약 42mcg의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RDI의 약 28%입니다.

 

요오드는 성장, 신진대사, 단백질 합성 및 세포 복구를 지원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기 위해 신체가 사용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여전히 요오드 결핍은 매우 흔하며 일부 보고서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약 20억 명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산합니다.

 

이 주요 미량 영양소의 결핍은 갑상선이 정상적인 기능을 지원하기에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할 수 없는 상태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의 증상에는 체중 증가, 피로, 탈모 및 건조하고 벗겨지는 피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혈압과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장과 혈관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심장 근육을 약화시키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상태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 미역을 추가하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10주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미역에서 추출한 물질을 쥐에게 투여하면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 수치)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17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낮아집니다.

 

그러나 미역이 일반 인구의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려면 더 많은 인간 연구가 필요합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호르몬 생산에서 지방 소화에 이르기까지 건강의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혈중 콜레스테롤은 동맥에 축적되어 혈류를 차단하여 심장마비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연구는 동물 연구에 국한되어 있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미역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미역을 보충하면 쥐의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유사하게, 또 다른 동물 연구에서는 말린 미역 가루가 단 28일 만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낮추는 데 도움이 되도록 특정 유전자의 발현을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유망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미역이 인간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5. 암과 싸우는 성질이 있을 수 있음

 

미역의 가장 인상적인 건강상의 이점 중 하나는 일부 동물 및 시험관 연구에서 암세포 성장을 차단하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한 동물 연구에서는 쥐에게 미역을 먹이면 유방암 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시험관 연구에서는 미역에서 추출한 특정 화합물이 결장암과 신장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혼합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52,679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해조류 섭취가 증가하면 과도한 요오드 섭취의 결과일 수 있는 갑상선암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미역이 인간의 암세포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6.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미역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주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48g의 해조류를 보충하면 당뇨병이 있는 20명의 혈당 수치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미역이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신체가 인슐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당을 세포로 운반하는 능력을 손상시켜 고혈당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미역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재 연구는 제한적입니다. 미역이 인간의 혈당 수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7.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을 더 줄이려면 미역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주요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동물 연구에서 체중 조절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미역 추출물을 보충하면 고지방식이를 한 쥐의 체중 증가가 억제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에서는 미역이 쥐에서 항비만 효과를 나타내고 지방 조직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정기적으로 해초를 포함하는 식단 계획이 체중과 허리 둘레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연구가 동물에서 수행되었기 때문에 미역이 인간의 체중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고품질 연구가 필요합니다.

 

 

미역의 가능한 부작용

 

미역은 일반적으로 건강하지만 과량을 섭취하면 일부 사람들에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에는 많은 양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 이는 그 영향에 민감한 사람들의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 함량이 높아 그램당 RDI의 약 28%를 차지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필요하지만 과량 섭취하면 갑상선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발열, 복통, 메스꺼움 및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조류에는 일부 중금속과 오염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지만 여러 연구에 따르면 그 양이 너무 적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

 

미역은 적은 칼로리로 식단에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추가할 수 있는 영양가가 높고 식용 가능한 해조류 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압 감소, 체중 감소 및 혈당 감소를 포함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이 맛있는 해조류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으므로 고유한 건강 증진 특성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관련 글

토마토 효능 : 건강상의 이점

 

토마토 효능 : 건강상의 이점

토마토 효능 : 건강상의 이점 토마토는 항산화 리코펜의 주요식이 공급원으로 심장 질환 및 암 위험 감소를 포함하여 많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칼륨, 엽산 및 비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