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신장 결석 증상과 징후 8가지

by 위마이네임 2022. 8. 21.
반응형

신장 결석 증상과 징후 8가지

 

개요

 

신장 결석은 비뇨기계와 관련된 가장 흔한 건강 상태입니다. 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될 수 있는 단단한 광물 조각입니다.

 

종종 그들은 소변을 통해 몸을 빠져나갈 만큼 충분히 작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이 너무 크면, 그것들을 부수거나 제거하기 위해 의학적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이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특히, 신장 결석으로 인한 열 또는 신장 결석 으로 인한 요로 감염(UTI) 은 외과적 응급 상황입니다.

 

신장 결석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은 조기에 치료하면 드물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 읽으십시오.

 

 

신장 결석이란 무엇입니까?

 

신장 결석은 종종 칼슘이나 요산으로 구성된 나트륨과 미네랄의 단단한 집합체입니다. 그들은 신장 내부에서 형성되어 요로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돌의 크기는 다양합니다. 큰 것은 몇 인치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일부 신장 결석은 신장 전체를 차지할 정도로 커질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신체의 특정 미네랄이 소변에 너무 많이 축적될 때 형성됩니다. 수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특정 미네랄 수치가 높아져 소변이 더 농축됩니다.

 

미네랄 수치가 높으면 신장 결석이 형성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결석은 남성에게 더 흔합니다. 

 

신장 결석은 당뇨병이나 비만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더 흔합니다. 신장 결석은 시스틴뇨증 이라고 하는 유전적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신장에 남아 있는 작은 신장 결석은 종종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결석이 요관 , 즉 신장에서 방광으로 이동하기 위해 소변이 통과하는 관으로 이동할 때까지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결석이 충분히 작으면 방광에서 요도까지 계속해서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나옵니다. 돌이 작을수록 스스로 통과할 가능성이 높고 프로세스가 더 빨리 진행됩니다.

 

자연적으로 통과하는 대부분의 결석은 31~45일 이 소요됩니다 . 이 기간 내에 결석이 통과되지 않으면 결석이 신장 손상 및 기타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의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이 과정을 돕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라고 조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석을 잡기 위해 소변을 걸러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결석을 분석하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일반적으로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대부분의 결석은 치료 없이 저절로 통과합니다. 그러나 통과하지 못한 결석을 부수 거나 제거 하는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신장 결석의 증상은?

 

아주 작은 신장 결석이 있는 경우 결석이 요로를 통과하기 때문에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장 결석이 더 크면 몇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신장 결석의 8가지 징후와 증상입니다.

 

 

1. , , 옆구리의 통증

 

신장 결석 통증(신장 산통 이라고도 함) 의 통증은 상상할 수 있는 고통의 종류의 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산통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신장 결석을 경험한 일부 사람들은 고통을 출산이나 칼에 찔리는 것과 비교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결석이 좁은 요관으로 이동할 때 시작됩니다. 이로 인해 폐색이 발생 하여 신장에 압력이 쌓이게 됩니다. 압력은 통증 신호를 뇌로 전달하는 신경 섬유를 활성화합니다.

 

신장 결석 통증은 종종 갑자기 시작됩니다. 돌이 움직이면 통증의 위치와 강도가 바뀝니다.

 

통증은 종종 파도처럼 왔다 갔다 하며, 이는 요관이 결석을 밀어내려고 할 때 수축하여 악화됩니다. 각 물결은 몇 분 동안 지속되었다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옆구리와 허리, 갈비뼈 아래 통증을 느낄 것입니다. 결석이 요로를 통해 아래로 내려갈 때 배와 사타구니 부위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큰 돌은 작은 것보다 더 아플 수 있지만, 통증의 정도가 반드시 돌의 크기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작은 돌이라도 움직이거나 막히면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2. 배뇨 중 통증 또는 작열감

 

결석이 요관과 방광 사이의 접합부에 도달하면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

 

통증이 날카롭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이 있는지 모른다면 요로감염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돌과 함께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3. 화장실이 급하다.

 

평소보다 더 급하게 또는 평소보다 자주 화장실에 가야 하는 것은 결석이 요로 하부로 이동했다는 또 다른 신호입니다.

화장실로 달려가거나 밤낮으로 끊임없이 가야 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소변의 혈액

 

소변의 혈액은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을 혈뇨 라고도 합니다. 혈액은 빨간색, 분홍색 또는 갈색일 수 있습니다.

 

때로는 혈구가 너무 작아 현미경 없이는 볼 수 없지만(현미경적 혈뇨라고 함), 의사는 소변을 검사하여 혈액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탁하거나 냄새 나는 소변

 

건강한 소변은 깨끗하고 냄새가 강하지 않습니다. 흐리거나 악취가 나는 소변은 신장이나 요로의 다른 부분에 감염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2021년 한 연구에 따르면 16%의 급성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 중 요로감염이 있었습니다.

 

흐림은 소변의 고름 또는 농뇨의 징후입니다 . 냄새는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에서 올 수 있습니다. 냄새는 평소보다 더 농축된 소변에서도 나올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이 있는 요로감염은 열이 있거나 없는 외과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됩니다.

 

 

6. 소량씩 나옵니다

 

큰 신장 결석은 때때로 요관에 끼입니다. 이 막힘은 소변의 흐름을 늦추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막힌 경우 갈 때마다 약간의 소변만 볼 수 있습니다. 소변 흐름이 완전히 멈추는 것은 응급 상황입니다.

 

 

7. 메스꺼움과 구토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은 메스꺼움 과 구토를 겪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이러한 증상은 신장과 위장관 사이의 공유 신경 연결 때문에 발생합니다. 신장의 결석은 위장관의 신경을 자극하여 위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는 또한 신체가 극심한 통증에 반응하는 방식일 수 있습니다.

 

 

8. 발열과 오한

 

열과 오한은 신장이나 요로의 다른 부분에 감염이 있다는 징후입니다. 이것은 신장 결석의 심각한 합병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결석 외에 다른 심각한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열은 긴급한 의료 조치가 필요합니다.

 

감염으로 발생하는 열은 일반적으로 38˚C 이상 높습니다. 발열과 함께 오한 이나 떨림이 자주 발생합니다.

 

 

 

신장 결석과 관련된 위험 요소는?

 

누구에게나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지만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일부 위험 요소는 변경할 수 없지만 다른 위험 요소는 제어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신장 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 남성
  • 전에 신장 결석이 있었다
  • 유전적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 식단에 단백질, 소금(나트륨) 및/또는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과체중 또는 비만이 있습니다.
  • 당뇨병이 있습니다
  • 통풍이 있습니다.
  • 다낭성 신장 질환 이 있습니다
  • 칼슘 기반 제산제 또는 이뇨제 (물약)를 복용하는 경우
  • 위 우회 수술 또는 기타 위장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
  • 가임 연령이고 한 번 이상 임신을 했습니다.
  • 붉은 고기가 많거나 옥살산염이 많은 식단을 먹습니다.
  • 소변에서 높은 수준의 시스틴, 요산 , 칼슘 또는 옥살산염을 유발하는 상태가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신장 결석의 증상이 있으면 의사에게 연락하십시오. 감염 또는 기타 심각한 합병증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료 지원을 받으십시오.

 

  • 통증이 너무 심해 편안하지 않다
  • 메스꺼움, 구토, 발열 또는 통증과 함께 오한
  • 소변의 피
  • 배뇨 곤란

 

 

결론

 

신장 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되어 비뇨기 계통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소금과 미네랄의 단단한 집합체입니다.

 

결석은 통증, 배뇨 곤란, 탁하거나 냄새나는 소변, 메스꺼움 및 구토와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일부 돌은 스스로 통과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음파로 치료 하거나 그것을 부수거나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신장 결석의 증상이 있으면 의사에게 연락하십시오. 치료를 일찍 받을수록 신장 결석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또 다른 건강 글

 

요로 결석에 좋은 음식과 습관

 

요로 결석에 좋은 음식과 습관

요로 결석에 좋은 음식과 습관 소개 신장 결석으로도 알려진 요로 결석은 흔하고 고통스러운 건강 문제입니다. 그것들을 다루는 것은 긴 과정이 될 수 있지만 좋은 소식은 식습관과 생활 습관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