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8가지 방법

by 위마이네임 2023. 3. 17.
반응형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8가지 방법

 

활동적인 생활 방식과 영양가 있는 식단을 유지하면 신장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요인으로 인해 신장 손상이나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신장은 척추 양쪽의 갈비뼈 아래쪽에 위치한 주먹만한 크기의 기관입니다. 신장은 여러 기능을 수행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혈액에서 노폐물, 과도한 수분 및 기타 불순물을 걸러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폐물은 방광에 저장되었다가 나중에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또한 신장은 신체의 pH, 염분 및 칼륨 수치를 조절합니다. 그들은 또한 혈압을 조절하고 적혈구 생성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신장은 또한 신체가 뼈를 만들고 근육 기능을 조절하기 위해 칼슘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종의 비타민 D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중요합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함으로써 신체는 노폐물을 적절하게 걸러내고 배출하며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다음은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요령입니다.

 

 

 

 

1. 활동적이고 건강하게 유지하십시오.

 

규칙적인 운동은 허리둘레에만 좋은 것이 아닙니다. 만성 신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손상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운동의 보상을 받기 위해 꼭 강도 높은 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심지어 춤도 건강에 좋습니다. 당신을 바쁘게 하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활동을 찾으십시오.

 

재미있는 것을 고수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고 훌륭한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2. 혈당 관리

 

당뇨병 또는 고혈당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 사람은 신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세포가 혈액의 포도당(당)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신장은 혈액을 걸러내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수년간의 이러한 활동으로 이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당을 관리할 수 있다면 손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이 조기에 발견되면 의사는 추가 손상을 줄이거나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혈압 모니터링

 

고혈압은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심장병 또는 고콜레스테롤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와 함께 고혈압이 발생하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혈압 수치는 120/80입니다. 고혈압 전 단계는 그 지점과 139/89 사이입니다. 생활 방식과 식이 변화는 이 시점에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 수치가 지속적으로 140/90 이상이면 고혈압일 수 있습니다. 혈압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생활 방식을 바꾸고, 약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체중을 모니터링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세요.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은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건강 상태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당뇨병, 심장병 및 신장병이 포함됩니다.

 

나트륨, 가공육 및 기타 신장 손상 식품이 적은 균형 잡힌 식단은 신장 손상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블루베리, 생선, 통곡물 등과 같이 자연적으로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신선한 재료를 먹는 데 집중하십시오.

 

 

5.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에 8잔의 물을 마시라는 진부한 조언 뒤에 숨겨진 마법은 없지만 수분을 유지하도록 격려하기 때문에 정확히 좋은 목표입니다. 규칙적이고 일관된 물 섭취는 신장에 건강합니다.

 

물은 신장에서 나트륨과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만성 신장 질환의 위험을 낮춥니다.

 

하루에 최소 1.5~2리터를 목표로 하십시오. 필요한 물의 양은 주로 건강과 생활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기후, 운동, 성별, 전반적인 건강,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여부와 같은 요소는 일일 물 섭취량을 계획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전에 신장 결석이 있었던 사람은 앞으로 결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을 조금 더 마셔야 합니다.

 

 

 

6.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흡연은 신체의 혈관을 손상시킵니다. 이로 인해 몸 전체와 신장으로 가는 혈류가 느려집니다.

 

흡연은 또한 신장을 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담배를 피우고 금연하면 위험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의 위험 수준으로 돌아가려면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7. 일반의약품의 복용량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의약품(OTC) 진통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만성 통증, 두통 또는 관절염에 정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의 National Kidney Foundation에 따르면 이러한 약물은 통증의 경우 10일 이상, 발열의 경우 3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매일 8정 이상의 아스피린 정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약을 복용하는 신장 문제가 없는 사람들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을 매일 사용하면 신장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통증에 대처하고 있다면 신장에 안전한 치료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8. 위험이 높은 경우 신장 기능 검사를 받으십시오.

 

신장 손상이나 신장 질환의 위험이 높은 경우 정기적인 신장 기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사람들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만 60세 이상인 사람
  • 저체중으로 태어난 사람들
  • 심혈관 질환이 있거나 가족이 있는 사람
  •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거나 있는 사람
  • 비만인 사람
  • 신장 손상이 있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

 

정기적인 신장 기능 검사는 신장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가능한 변화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손상을 미리 처리하면 향후 손상을 늦추거나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의 종류

 

만성 신장 질환

 

신장 질환의 가장 흔한 형태는 만성 신장 질환입니다. 만성콩팥병의 주요 원인은 고혈압입니다.

 

신장은 지속적으로 신체의 혈액을 처리합니다. 그들은 분당 약 반 컵의 혈액에서 독소, 노폐물 및 여분의 물을 제거합니다.

 

고혈압은 신장의 기능 단위인 사구체에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장에 위험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높은 압력은 신장의 여과 장치를 손상시키고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결국 신장 기능이 더 이상 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어 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투석은 혈액에서 체액과 노폐물을 걸러냅니다. 상황에 따라 투석, 특히 복막투석이 장기적으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투석을 받는 사람들의 평균 기대 수명은 5~10년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20~30년을 살았습니다.

 

결국 신장 이식이 필요할 수 있지만 특정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당뇨병은 만성 신장 질환의 또 다른 주요 원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절되지 않는 혈당 수치는 신장의 기능 단위를 손상시켜 신부전으로 이어집니다.

 

 

신장 결석

 

또 다른 일반적인 신장 문제는 신장 결석입니다. 혈액 내 미네랄 및 기타 물질은 신장에서 결정화되어 고체 입자 또는 결석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신장 결석 배출은 극도로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만성 신장 질환의 위험 요소인 신장 결석은 미미하지만 급성 신장 손상(AKI) 특히 신장 결석이 탈수나 감염을 동반하는 경우 급성 신부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사구체신염

 

사구체신염은 혈액 여과를 수행하는 신장 내부의 미세한 구조인 사구체의 염증입니다. 사구체신염은 감염, 약물, 선천성 기형 및 자가면역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저절로 호전되거나 면역억제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신장 질환

 

개별 신장 낭종은 매우 흔하고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다낭성 신장 질환은 별도의 더 심각한 상태입니다.

 

다낭성 신장 질환은 많은 낭종, 즉 액체가 들어 있는 둥근 주머니가 신장 내부와 표면에서 자라며 신장 기능을 방해하는 유전 질환입니다.

 

 

요로 감염

 

요로 감염은 비뇨 시스템의 모든 부분에 대한 세균 감염입니다.

 

 방광과 요도의 감염이 가장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결과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이러한 감염이 신장으로 퍼져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장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신장은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관은 신체 노폐물 처리에서 호르몬 생성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을 돌보는 것이 건강의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활동적이고 건강에 민감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신장 손상 또는 신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만성 건강 상태가 있는 경우 의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신장 기능 상실 징후를 관찰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건강 정보

 

신장 결석 증상과 징후 8가지

 

신장 결석 증상과 징후 8가지

신장 결석 증상과 징후 8가지 개요 신장 결석은 비뇨기계와 관련된 가장 흔한 건강 상태입니다. 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될 수 있는 단단한 광물 조각입니다. 종종 그들은 소변을 통해 몸을 빠져나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