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by 위마이네임 2023. 10. 28.
반응형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개요

수면무호흡증은 자고 있는 동안 호흡이 멈추는 질환입니다. 호흡은 대개 10초 이상 멈췄다가 다시 시작됩니다. 이 주기는 밤새도록 여러 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가장 흔합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은 입과 목의 조직이 기도를 좁히거나 닫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게 되어 심장에 부담을 주고 궁극적으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문제 중 하나는 자고 있는 동안 증상을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즉, 증상이 다른 사람에게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고 본인도 자신의 증상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귀하 또는 사랑하는 사람이 귀하가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고 의심하는 경우, 수면 무호흡증의 징후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코골이입니다. 코골이는 기도가 좁아지고 잠자는 동안 공기가 몸 전체로 이동하는 것을 막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목구멍 뒤쪽에 조직이 너무 많거나 부피가 크거나 혀가 크면 코골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코골이 외에도 어떤 사람들은 자는 동안 헐떡거리는 소리, 숨이 막히는 소리, 코골이 소리 등의 다른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헐떡거림은 기도가 닫힌 상태에서 숨을 쉬려고 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뇌는 이를 더 깊게 숨을 쉬라는 신호로 해석합니다. 결과적으로 밤에도 여러 번 깨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코를 고는다고 해서 모두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호흡이 멈추거나 숨이 막히거나 헐떡거리는 소리를 동반하는 코골이 소리를 냅니다.

 

 

주간 과도한 졸림

수면 무호흡증은 밤에 숙면을 취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피곤함을 느끼며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실제로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의 15~50%는 낮 동안 극심한 피로를 경험합니다.

 

밤에 7~9시간을 잤더라도 주간 졸음이 과도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들어 있는 동안에는 자신이 겪고 있는 증상이 무엇인지 항상 의식적으로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 날에도 신체는 수면 방해의 영향을 여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주간 졸음은 운전, 직장에서 기계 조작, 날카로운 물체로 요리하는 등 중요한 작업을 하는 동안 결국 졸음을 느낄 수 있으므로 우려할 만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로 

피로는 에너지가 거의 없다는 느낌을 말하며, 이로 인해 의욕이 없거나 짜증을 낼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에너지를 회복하려면 낮잠을 자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심각하거나 만성적인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낮잠을 자도 피로가 줄어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억력 및 집중력 문제

수면 무호흡증이 있을 때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낮 동안 집중력과 기억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업무에  집중할 수 없거나 작업이나 마감일을 쉽게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

 

기억력과 집중력 문제는 에너지 부족과 편안한 수면 으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고 대화를 진행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거나 미루는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침 두통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두통을 느끼는 것도 수면 무호흡증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이 왜 두통을 겪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한 가지 이론은 밤새 산소 수준이 떨어지면 머리와 신체의 다른 부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연구자들이 개발한 수면 무호흡증 관련 두통에 대한 기준은 다른 유형의 두통(예: 편두통긴장성 두통군발성 두통)과 비교되지 않습니다. 

 

 

야간빈뇨  

야간빈뇨는 매일 밤 화장실에 가기 위해 최소 2회 이상 잠에서 깨는 증상이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 중 거의 50%가 야간뇨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이 흔히 야간뇨를 경험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한 가지 이론은 저산소혈증(또는 낮은 산소 수치)이 방광에 스트레스를 가해 방광이 과도하게 활동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코골이와 낮은 혈중 산소 수치가 심장 주변에 변화를 일으킨다는 이론도 제시합니다. 이로 인해 신체에서는 심방 나트륨 이뇨 펩타이드라는 호르몬( 소변 생성을 자극 하거나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증상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의 2~4%가 수면 무호흡증을 경험하며 , 그 증상이 항상 성인과 유사하지는 않습니다. 어린이에게 가장 흔한 수면 무호흡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자다가 헐떡이는 중 
  • 낮 동안 과잉행동
  • 불안한 잠
  • 쿨쿨
  • 밤에 자주 깨다

 

특정 질병이 있는 어린이는 수면 무호흡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두개안면 이상(또는 어린이의 머리나 얼굴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기형), 유전 질환 또는 신경학적 질환이 있는 어린이는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귀하의 자녀가 이러한 질환 중 하나 이상을 앓고 있는 경우,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만나야 하는 경우 

낮에 졸음을 경험하거나 휴식 중에 코를 골거나 헐떡거린다는 말을 들은 경우에는 언제든지 담당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매일 밤 충분한 시간의 수면을 취한 것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코를 골지 않거나 졸음을 증상으로 보고하지 않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수면 무호흡증 의 가능성에 대해 담당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해야 합니다.

 

  • 자고 일어나면 입이 마르다 
  • 아침에 두통이 있다
  • 잠잘 때 숨이 막히거나 헐떡인다
  • 밤에 자주 일어나 소변을 본다

담당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 옵션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테스트 조치를 시작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의 약 80%에서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밤에 호흡과 수면의 질을 테스트하여 재택 수면 무호흡증 검사를 통해 수면 무호흡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면 무호흡증은 삶의 질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종종 진단되지 않는 상태인 수면 무호흡증은 밤에 여러 번 호흡이 멈췄다가 다시 시작될 때 발생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코골이, 주간 졸림 및 피로, 기억력 및 집중력 문제, 두통,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깨는 등이 있습니다. 잠에서 깨어나 피곤하고 기분이 상쾌하지 않은 경우, 증상에 대해 담당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필요한 경우 상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건강 정보

 

정말 몇 시간의 수면 시간 필요합니까?

 

정말 몇 시간의 수면 시간 필요합니까?

정말 몇 시간의 수면 시간 필요합니까? 수면은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일상이 바쁠 때 가장 먼저 무시되거나 희생되는 일 중 하나가 수면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건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