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탄산수는 신체에 안전한가요?

by 위마이네임 2020. 9. 13.
반응형

탄산수는 건강한 가요?

 

탄산수(음료)는 상쾌한 음료이며 달달하고 똑쏘는 맛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료수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이 글에서는 탄산수의 건강 효과에 대해 자세히 살펴 봅니다.​

 

 

탄산(음료)수란??

 

탄산수는 압력 하에서 이산화탄소 가스가 주입 된 물 입니다.

 

탄산수,소다수라고도하는 거품이 나는 음료 입니다..

 

탄산수에는 일반적으로 탄산수에는 맛을 개선하기 위해 소금이 첨가됩니다. 때로는 소량의 다른 미네랄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매 탄산수 브랜드( Perrier San Pellegrino 페리에,빅토리아탄산수,가정용탄산수제조기)마다 탄산수 효능은 조금 다릅니다.

  

이 물들은 미네랄과 황 화합물을 포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천수는 종종 탄산도 있습니다.

 

토닉 워터는 설탕 또는 과당 옥수수 시럽 과 함께 퀴닌이라는 쓴 화합물을 함유하는 탄산수의 한 형태입니다 .

 

탄산수는 산성이다

 

이산화탄소와 물은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입에서 겨자와 같은 신경 수용체를 자극하는 약산인 탄산을 생성합니다.

 

이것은 자극적이고 즐겁습니다.

 

탄산수의 pH 3-4이므로 약간 산성입니다.

  

그러나 탄산수와 같은 산성 음료를 마시는 것이 신체를 더 산성으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신장과 폐는 과도한 이산화탄소를 제거합니다. 이렇게 하면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것과 관계없이 혈액을 약간의 알칼리성 pH 7.35–7.45로 유지합니다 .

 

 

탄산수는 치아 건강에 영향을 줍니까?

 

 

탄산수에 대한 가장 큰 우려 중 하나는 법랑질(잇몸의 머리의 표면을 덮고, 상아질을 보호하는 유백색의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 )이 산에 직접 노출되어 치아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탄산수는 물보다 약간만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미네랄 워터 100 배보다 작은 손상이 였습니다.

 

한 연구에서 탄산 음료는 법랑질을 파괴 할 수 있는 강력한 잠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제로, 탄산이 없는 단 음료 (Gatorade)는 탄산이 없는 무설탕 음료 (Diet Coke)보다 더 해롭습니다

 

다른 연구는 치아 에나멜 샘플을 다양한 음료에 최대 24 시간 동안 두었습니다. 설탕이 첨가 된 탄산 음료와 탄산이 아닌 음료는 식이 요법에 비해 에나멜 손실이 현저히 증가했습니다

 

여러 연구의 검토에 따르면 설탕 과 탄산 의 조합은 심한 충치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탕이 없는 탄산수는 치아 건강에 거의 위험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 종류 만 해롭습니다

 

치과 건강이 걱정된다면 식사 후 탄산수를 마시거나 마시고 나서 깨끗한 물로 입을 헹구십시오.

 

소화에 영향을 줍니까?

 

탄산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화 건강 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삼키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탄산수는 청년과 노인 모두에서 삼키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16 명의 건강한 사람들이 다른 액체를 반복적으로 삼키도록 요청했습니다. 탄산수는 삼키는 신경을 자극하는 가장 강력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차가운 온도와 탄산의 조합이 이러한 유익한 효과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목구멍안을 깨끗이 씻을 필요가 있다고 느낀 72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서 차가운 탄산수를 마신 참가자의 63 %가 개선되었습니다. 가장 심한 증상이 있는 사람은 가장 큰 경감을 경험했습니다.

 

충만감을 증가시킬 수 있음

 

탄산수는 식사 후에도 일반 물보다 충만감(포만감)을 넓힐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음식이 위장에 오래 머무르는 데 도움이 되어 충만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젊은 여성 19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조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정수된 물을 마신 후와 비교하여 소다수 250ml를 마신 후 충만도(포만감)가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려면 더 큰 연구가 필요합니다.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음

 

변비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을 경험 한 40 명의 노인들에 대한 2 주간의 연구에서, 탄산수를 마신 그룹에서 수돗물을 마신 그룹에 비해 평균 배변 빈도가 거의 두 배가 증가 되었습니다.

 

또한 참가자는 변비 증상이 58 %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탄산수가 위통을 포함한 다른 소화 불량 증상을 개선 할 수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

 

한 통제된 연구에서는 만성 소화 문제가 있는 21 명을 조사했습니다. 15 일 후 탄산수를 마신 사람들은 소화 증상, 변비 및 담낭 비우기에서 상당한 개선을 경험했습니다.

 

 

탄산수가 뼈 건강에 영향을 줍니까?

 

 

많은 사람들은 탄산 음료가 높은 산 함량으로 인해 뼈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탄산화는 때문이 아닙니다.

 

2500 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관측 연구에 따르면 콜라는 골밀도의 영향에 현저히 낮은 유일한 음료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탄산수는 뼈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탄산수 및 맑은 소다와 달리 콜라 음료에는 많은 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콜라를 마시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인과 불충분 한 칼슘을 섭취 하여 골 손실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제공했을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 탄산 음료를 섭취 한 십대 소녀들은 골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식단에서 우유를 대체 한 음료로 인해 칼슘 섭취가 부적절하기 때문입니다

 

폐경 후 18 명의 여성에 대한 통제 된 연구에서, 8 주 동안 매일 1 리터의 나트륨이 풍부한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일반 미네랄 워터를 마시는 것보다 더 나은 칼슘 보유를 이끌어 냈습니다.

 

또한 탄산수 그룹에서는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탄산수는 뼈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암탉의 식이를 6 주 동안 탄산수로 보충하면 수돗물에 비해 다리 뼈 강도가 증가했습니다

 

 

심장 건강에 영향을 줍니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탄산수는 심장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증거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폐경기 이후 18 명의 여성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나트륨이 풍부한 탄산수를 마시면 LDL (나쁜) 콜레스테롤, 염증및 혈당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또한 HDL (좋은) 콜레스테롤도 증가했습니다.

 

또한, 10 년 이내에 심장병 발병 위험은 대조수(다른음료)를 마시는 사람들보다 탄산수를 마시는 사람들 중 35 % 더 낮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소규모 연구 일 뿐이므로 결론에 도달하기 전에 훨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결론

 

 

탄산수가 나쁘다는 좋다라는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 

탄산수는 치과 건강에 해롭지 않으며 뼈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흥미롭게도 탄산 음료는 삼키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변비를 줄임으로써 소화를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최근 탄산수 제조기를 통해 가정에서도 쉽게 만드는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뭐든지 적절히 마시거나 먹게 되면 정신 및 신체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고 즐겁게 즐길 수 있습니다.

과한건 뭐든지 좋지 않습니다.

 

 

 

변비에 좋은 수용성 섬유질이 많은 식품

변비가 있고 항상 배가 더부룩 하다면 식습관을 조금 바꿔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을수 없이 아프고 변비로 인해 스트레스가 생긴다면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식이섬�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