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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자연적인 방법

 

 

개요

 

호르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생식 건강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은 호르몬이 여성 신체의 생식력과 번식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신체의 기관 기능, 과정 및 정신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방식입니다.

 

우리 내부에는 50가지가 넘는 호르몬이 순환하고 있습니다. 이 화학물질은 혈당 수치, 신진대사, 에너지 수치 및 생식선 조절과 같은 특정 과정과 기능을 수행하도록 신체에 신호를 보냅니다.

 

특정 호르몬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불규칙한 월경, 낭포성 여드름, 쇠약해지는 경련, 탈모, 팽만감, 체중 증가, 피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암, 당뇨병, 불안 및 우울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Journal of Psychiatry and Neuro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여성은 강렬한 호르몬 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남성보다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은 PMS(월경 전 증후군)와 그에 따른 기분 변화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와 행복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은 신체의 호르몬 균형을 자연스럽게 유지하는 4가지 방법입니다.

 

 

첫째. 운동 및 명상

 

 

운동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회복에 이르는 모든 길에서 권장되는 경우가 많으며 거기에는 아주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운동은 기분을 좋게 하고 코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뇌의 행복한 화학 물질인 엔돌핀과 사람들이 흔히 신체의 천연 진통제라고 부르는 물질을 방출합니다.

 

코티솔, DHEA 안드로겐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압을 조절하고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며 생식 호르몬 생산을 지원하는 데 중요하지만 스트레스에 과다 노출되면 높은 수준의 코티솔이 축적되어 혈당 수치,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에 대한 요점을 반복하면서 요가와 같은 호흡 운동에 초점을 맞춘 가벼운 운동(힘과 근육 형성에 초점을 맞춘 요가 운동과 달리)은 코어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그러나 부드러움을 포용하고 인대, 관절, , 깊은 결합 조직 및 신체의 에너지 흐름을 훈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음() 수련을 약하다고 생각하지만, 마음의 평화를 기르기 위해서는 고요한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완에 도움이 되고 음과 양 에너지의 균형을 유지하며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싱잉볼과 같은 사운드 테라피와 함께 가이드 명상을 통합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둘째. 영양물 섭취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하여 기분 변화와 피로를 개선하기 위해 식단을 빠르게 변경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티록신(T4) 및 트리요오드티로닌(T3) 호르몬을 생산하는 갑상선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제어하여 음식을 에너지로 변환하고 뇌, 심장, 근육 및 기타 기관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유지하는 과정을 돕습니다.

 

영양사들은 식이요법이 호르몬 건강, 특히 장 건강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는 결국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습니다.

 

달걀, 생선, 닭 가슴살과 같은 단백질을 추가하면 에너지와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퀴노아,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과 같은 영양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탄수화물은 혈당과 코티솔 수치를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아마씨, 견과류와 같은 건강한 지방 공급원은 배고픔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며 간식에 대한 충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천연 보조제

 

 

 

음식 섭취 외에도 보충제는 영양 섭취의 격차를 메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Covid-19 대유행의 파도 동안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비타민 D 결핍(, 비타민 D는 놀랍게도 호르몬입니다)은 신체가 혈액 내 칼슘 농도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조절하는지에 따라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대사 조절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날 여성들은 모든 것을 저글링하고 있습니다. 일도 하고 가족을 돌봅니다.

 

자가 관리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때로는 하루 중 자신을 위한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보충제는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고 코티솔 수치 증가, 초기 콜라겐 손실, 빠른 노화, 피부 및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와 같은 스트레스와 피로의 영향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일상 생활에 보충제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침 요법

 

생식 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및 테스토스테론은 월경 주기, 생식 기관 및 요로, 심장 및 혈관뿐만 아니라 뼈, 피부, 모발, 뇌 등의 건강을 조절합니다.

 

한의학의 전통 의학에서는 호르몬 균형이 음과 양의 균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침술은 호르몬 불균형을 치료하고 월경 주기를 조절하며 혈류를 개선하고 복부 경련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생식 기관 기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으로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의 대부분의 경우는 한약 및 침술뿐만 아니라 서양 보충제의 신중한 사용과 함께 식단과 생활 방식의 변화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구글과 같은 검색을 기반으로 증상을 확인하여 스스로를 놀라게 하기 전에 최적의 상태를 조절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보다 명확한 틀을 제공하기 위해 적절한 혈액 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의사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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