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상처치유, 헤르페스, 포진등에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의 장점과 사용처

by 위마이네임 2020. 2. 28.
반응형

상처치유, 헤르페스, 포진등에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의 장점과 사용처

  

 

수퍼푸드라고 불리는 프로폴리스(propolis)란 무엇입니까?

  

프로폴리스가 꿀벌만이 만드는 유일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꿀벌 또한 침엽수 또는 상록수의 수액에서 프로폴리스라는 화합물을 생산합니다. 수액을 자체 배출 및 밀랍과 결합하면 벌집(Rooftop hives)을 만드는 코팅제로 사용되는 끈적 끈적한 녹색 갈색 제품을 만듭니다. 이것은 프로폴리스입니다. 

 

수천 년 전에 고대 문명은 의약제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농양 치료에 사용했습니다. 아시리아 사람들은 상처와 종양에 감염을 막고 치유 과정을 돕습니다. 이집트인들은 그것을 미라를 감싸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구성은 꿀벌의 위치와 그들이 접근 할 수 있는 나무와 꽃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의 프로폴리스는 브라질의 프로폴리스와 동일한 화학적 구성을 갖지 않습니다. 이것은 연구원들이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치유 화합물

 

연구원들은 프로 폴리스에서 300 개 이상의 화합물을 발견했습니다. 이들 화합물의 대부분은 폴리페놀 형태입니다. 폴리페놀은 신체의 질병과 손상과 싸우는 항산화 제입니다.

 

특히, 프로 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라고 하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보호 형태로 식물에서 생산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항산화 특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 과일

  • 녹차

  • 야채

  • 적포도주

  • 프로폴리스 꿀

  

연구 결과

  

프로폴리스는 항 박테리아, 항 바이러스, 항진균 및 항 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프로 폴리스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제한적입니다. 연구원들은 왜 그런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벌관련 제품은 일부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곰팡이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처

  

프로폴리스에는 항진균제 역할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인 피노셈브린(pinocembrin)이라는 특수 화합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 염증 및 항균 특성은 프로 폴리스가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 폴리스는 외상성 화상을 입은 사람들이 새로운 건강한 세포 성장을 가속화하여 더 빨리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국소 프로폴리스 알콜성 추출물은 구강 수술 상처에서 마스트 세포(Mast cells) 를 감소시키는데 스테로이드 크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스트 세포(Mast cells) 는 염증 및 상처 치유와 관련이 있습니다.

 

 

포진 (Herstat 또는 Coldsore-FX)

 

 

포진등(Herstat 또는 Coldsore-FX)과 같이 프로 폴리스가 3 % 함유 된 연고는 치유 시간을 단축하고 생식기 포진으로 인한 상처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국소 프로 폴리스를 하루에 세 번 적용했을 때 치료하지 않은 것보다 더 빨리 찬 상처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프로폴리스 크림이 사람의 신체에 존재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양을 줄였을 뿐만 아니라 통증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특정 암 치료에도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제안되었습니다.

 

하나의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물질의 일부 항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암성 세포의 증식 방지

  • 암 세포가 서로 신호를 보내는 것을 막는 경로 차단

  

이 연구는 또한 프로 폴리스가 암에 대한 보완 적 치료가 될 수 있지만 유일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부작용 및 안전문제

 

프로폴리스 제품이 안전한지 여부를 판단 할만한 충분한 증거는 없지만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꿀을 먹을 때 일부 프로폴리스를 섭취합니다. 그러나 꿀이나 꿀벌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프로폴리스가 함유 된 제품에도 반응합니다. 프로 폴리스는 장기간 사용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전형적인 알레르기 반응은 습진과 같은 피부 발진입니다. 프로 폴리스를 치료 계획에 추가하기 전에, 특히 기존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프로 폴리스를 얻을 수 있는 곳

 

프로폴리스는 약국이나 건강 식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국소 형태에는 크림, 연고 및 로션이 포함됩니다. 프로 폴리스는 또한 경구 복용이 가능하며 정제, 액체 추출물 및 캡슐 형태로 제공됩니다. 

 

현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권장되는 용량은 없습니다. 한 연구 에서는 하루에 약 70 밀리그램의 일일 농도를 권장하지만 FDA 권장 사항은 아닙니다. 제조업체는 제품 라벨에 용량을 제안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