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by 위마이네임 2023. 1. 19.
반응형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개요

 

알츠하이머병은 기억, 사고, 추론과 같은 인지 기능의 상실인 치매로 이어지는 진행성 신경() 질환입니다.

 

6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가장 흔합니다.

 

나이를 먹어가는 것은 알츠하이머병의 알려진 가장 큰 위험 요소이지만 단순 노화 자체가 알츠하이머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이 복잡한 뇌의 변화는 알츠하이머 증상이 시작되기 몇 년 또는 수십 년 전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유전적 특성과 생활 방식 및 환경 요인의 조합이 알츠하이머 상태의 발달로 이어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에는 후기 발병과 조기 발병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후기 발병 질병이 있는 사람들은 65세 이상에서 증상을 보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10% 미만이 조기 발병하여 30대에서 60대 중반 사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결국 누가 알츠하이머에 걸릴지 예측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연구원들은 위험 요인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어떤 뇌 변화가 질병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이론을 내놓았습니다.

 

그들이 지금까지 내어놓은 이론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츠하이머 발병의 두 가지 가설

 

알츠하이머병은 기억을 조절하는 뇌 영역에서 시작하여 뇌 세포(뉴런)와 연결(시냅스)의 주요 손실을 초래합니다.

 

손상이 뇌 전체에 퍼짐에 따라 더 많은 인지 및 신체 능력이 영향을 받습니다. 이로 인해 뇌가 물리적으로 축소됩니다.

 

알츠하이머병 발병에 대한 두 가지 주요 가설이 있습니다.

 

 

콜린성 가설

 

콜린성 가설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최초의 설명입니다. 뇌 전체의 콜린성 뉴런은 인지(학습 및 이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콜린성 뉴런의 심각한 손실과 학습, 기억 및 기타 기능에 중요한 뇌 화학 메신저인 아세틸콜린(ACh)의 결핍을 보입니다.

 

알츠하이머병에 대해 승인된 유일한 약물은 뇌의 아세틸콜린(Ach)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인지 증상을 일시적으로 늦출 수 있지만 장기적인 뇌 손상을 예방하지는 못합니다.

 

 

아밀로이드 가설

 

수년 동안 연구원들은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베타-아밀로이드(신경 세포를 둘러싸는 단백질)가 뇌에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형성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플라크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인지 상실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베타-아밀로이드 이론은 2006 Nature 저널에 발표된 영향력 있는 논문을 기반으로 합니다 .

 

그러나 독성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약물은 알츠하이머 증상을 개선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연구원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한 뇌에서도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발견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런 다음 2022 7월 사이언스 잡지 보고서는 이 주요 가설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한 신경 과학자는 2006년 연구에서 이미지가 변경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 이후로 연구자들은 베타-아밀로이드 이론에 신중하게 접근했습니다.

 

2022 11, 레카네맙(Lecanemab)이라는 약물의 임상 실험 결과는 알츠하이머 발병에서 베타-아밀로이드의 역할에 대한 일부 새로운 지원을 보여주었습니다.

 

레카네맙 (Lecanemab)은 참가자의 뇌에서 아밀로이드 양을 감소시켰고, 그 결과 18개월 후 증상이 완만하게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이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시도가 필요합니다. 연구자들은 또한 뉴런 손실에 대한 새로운 설명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유전입니까?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병의 일부 사례는 가족성이며, 이는 어린이가 부모로부터 특정 돌연변이를 물려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유전자 돌연변이가 질병을 유발합니다. 가족 중에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 병력이 있는 경우 유전자 검사에 대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알츠하이머병의 약 70%는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늦게 발병하는 알츠하이머병의 유전학은 덜 명확합니다. 가족력이 없는 것 같습니다.

 

후기 발병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전자는 아포지단백 E(APOE)입니다.

 

모든 사람은 그들의 DNA아포지단백 E (APOE)의 어떤 형태(또는 변형)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ɛ4 변이를 물려받은 경우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희귀한 APOE ε2 변이체를 갖는 것은 실제로 알츠하이머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누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나요?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위험에 기여할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령

 

이것은 가장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알츠하이머 증상은 65세 이후에 시작되며 알츠하이머 환자의 비율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합니다.

 

85세 이상 인구의 40%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성별

 

알츠하이머 사례의 거의 2/3가 태어날 때 여성으로 지정된 사람들에게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여성은 알츠하이머 위험이 증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러한 이유는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적으로 더 오래 살기 때문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에 걸릴 수 있는 위험 요소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연구원들은 알츠하이머병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상태, 부상 및 기타 상황을 확인했습니다.

 

 

 

혈관 상태

 

이러한 상태에는 고혈압( 고혈압 ), 심장병 및 뇌졸중 이 포함 됩니다. 혈관 문제(: 심부전으로 인해)는 뇌로의 혈액 공급에 영향을 미쳐 뇌 염증과 결국 알츠하이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사 조건

 

여기에는 제2형 당뇨병 , 높은 LDL 콜레스테롤 및 비만이 포함됩니다. 특히, 중년기에 높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비만을 경험하면 알츠하이머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우울증 은 알츠하이머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 치료는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충분한 연구가 없습니다. 

 

치매는 비슷한 기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우울증도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

 

사회적 고립은 사회적 상호 작용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외로움은 다릅니다.

 

외로움이나 분리된 느낌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알츠하이머병의 위험 요소입니다.

 

다행히 사회 활동으로 돌아가면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하거나 자원 봉사를 하면 기분, 인지 및 전반적인 생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외상성 뇌 손상(TBI)

 

외상성 뇌 손상(TBI)는 머리에 타격이나 충격이 가해지면 발생합니다.

 

TBI의 병력(: 스포츠를 하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심각한 부상에 해당되지만 경미한 TBI(뇌진탕과 같은)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사용

 

과음은 뇌의 변화 및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지만 이러한 문제를 유발한다는 증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알코올을 완전히 끊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중년에서 후기 성인기에 경미한 정도의 음주는 인지 기능 저하 및 치매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흡연

 

담배를 피우지 않았거나 장기간 금연한 사람들은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이 낮을 수 있습니다.

 

담배를 완전히 끊거나 줄이면 여전히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간접흡연은 또한 알츠하이머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노출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청력 상실

 

알츠하이머병은 청력 상실과 관련이 있지만 연구자들은 그 이유나 한 조건이 다른 조건을 유발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주요 가설은 청력 손상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 요소인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가설은 난청이 있는 사람들이 소리를 처리하기 위해 더 많은 인지 자원을 필요로 하므로 다른 인지 기능을 위한 자원이 더 적게 남는다는 것입니다.

 

 

 

대기 오염

 

더 높은 수준의 작은 입자상 물질은 더 높은 알츠하이머 발병률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문제(초미세먼지,PM 2.5)는 발전소, 건설 현장 및 화재와 같은 원인으로 인한 오염입니다.

 

질소 산화물(자동차 및 발전소에서 연료를 태울 때 배출됨) 및 이산화황(산업 시설에서 화석 연료를 태울 때 배출됨)과 같은 다른 유형의 오염도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 부족

 

신체가 활동적이 되면 알츠하이머(및 치매의 다른 모든 원인) 위험이 줄어듭니다.

 

2022년 한 검토에서는 참가자를 최소 20년 동안 추적한 연구를 고려하여 신체 활동이 알츠하이머병을 장기적으로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낮은 정신적 활동

 

신체 활동이 중요한 것처럼, 특히 20세 이전에 정신적으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등 교육은 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읽기, 외국어 말하기, 음악 연주와 같은 다른 인지 자극 활동도 마찬가지로 알츠하이머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힘든 직업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것.

 

알츠하이머병은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기억력과 사고력과 같은 인지 기능의 상실을 초래합니다.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병이 어떻게 발병하는지 아직 알지 못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는 알츠하이머병의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다른 알려진 위험에는 심장병, 뇌 손상, 낮은 정신 또는 신체 활동이 포함됩니다.

 

새로운 연구는 누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인구통계학적으로 다양한 인구를 포함하고 있지만 현재 누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릴지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질병을 안고 사는 것은 두려울 수 있지만 기억하십시오.

 

알츠하이머 연구는 항상 진행 중입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은 우리 또는 사랑하는 사람이 진단을 받은 경우 예상되는 사항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관련 글

 

치매와 알츠하이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치매와 알츠하이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치매와 알츠하이머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치매는 기억 , 일상 활동 수행 및 의사 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전체 용어 입니다. 알츠하이머 병은 가장 흔한 치매의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