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쏘팔메토 Saw Palmetto 란 무엇입니까? 전립선 건강 및 기타 용도

by 위마이네임 2020. 4. 10.
반응형

쏘팔메토 Saw Palmetto 란 무엇입니까? 전립선 건강 및 기타 용도

 

사진출처 캔바


쏘팔메토는(Saw palmetto)는 Serenoa repens 식물의 열매로 만든 보충제 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고, 비뇨기 기능을 개선하며, 모발 성장을 향상시키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일부는 또한 보충제를 사용하여 성욕과 생식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입니다. 마지막으로 쏘팔메토는(saw palmetto)는 항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용과 건강상의 이점이 과학에 의해 뒷받침되는 것은 아닙니다.


쏘팔메토 란?


쏘팔메토(Serenoa repens)는 북미의 남동부 지방에 서식하며 특히 미국의 (플로리다, 조지아)쿠바 및 바하마에 서식하는 난쟁이 야자 나무입니다 
쏘팔메토 열매는 영양, 이뇨제, 진정제, 정력제 및 기침 감소 특성으로 오랫동안 아메리카 원주민에 의해 사용되었습니다 .
오늘날 열매는 전체적으로 먹거나 건조되어 차를 만드는 데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건조등을 하여 가루 형태로 만들어 캡슐 또는 정제 형태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형태는 말린 베리의 지방 부분의 유성 추출물입니다 


이 보충제는 추출 방법에 따라 75–90 %의 지방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생과일에 비해 비타민E 및 기타 항산화제와 같은 유익한 식물 화합물을 더 많이 제공합니다.

 


쏘팔메토는 전립선 건강과 비뇨기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쏘팔메토(Saw palmetto)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 (BPH)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립선의 느리고 비암성 이지만 비정상적인 비대해 진 것이 특징입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노인들에게 흔하며 70 대 남성의 최대 75 %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치료하지 않은 채 방치하면 전립선이 방광을 제대로 비우는 능력을 방해 할 정도로 확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을 방해 할 수 있는 과도한 야간 배뇨를 일으켜 빈도를 높이고 배뇨를 촉구 할 수 있습니다 .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일반적으로 방광, 요도 및 전립선과 관련된 증상 그룹 인요로 증상 (LUTS)의 더 큰 그룹의 일부입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과 달리 인요로 증상(LUTS)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인요로 증상(LUTS)에 대한 쏘팔메토의 효과를 살펴 보았습니다.
초기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을 가진 남성의 경우 소변 흐름을 증가시키고 야간 배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했습니다.


그러나 증거 기반 건강 관리 분야에서 가장 높은 표준인 최신 Cochrane(체계적인 검토 시스템인데 의료 쪽 리뷰를 체계적인 검토와 연구를 통해 작성하는 단체)의 검토에서 쏘팔메토는 인요로 증상(LUTS)의 개선이 거의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한편, 두 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정 쏘팔메토 추출물인 페르믹손(Permixon) 320mg의 일일 복용량은 소변의 흐름을 개선하고 야간 배뇨를 줄이는 데 위약보다 효과적이었습니다.
개별 제제의 강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더 강력한 결론을 내리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쏘팔메토는 남성형 대머리의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쏘팔메토는 남성과 여성의 대머리로도 알려진 탈모 유형인 남성형 호르몬 탈모증(male pattern baldness )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을 탈모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안드로겐형 호르몬인 디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DHT)으로 전환시키는 효소를 차단함으로써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디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DHT)와 같은 높은 수준의 안드로겐 호르몬은 모발 성장주기를 단축시키고 더 짧고 얇은 모발 가닥의 성장을 유도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 연구에는 베타-시토스테롤로 알려진 또 다른 유익한 식물성 화합물이 들어있는 쏘팔메토 200mg을 섭취하였더니 대조군에 비해 남성 홀몬 탈모증이있는 남성의 60 %에서 탈모를 줄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를 기반으로 한 헤어 로션으로 치료받은 남성의 약 절반에서 모발 수가 약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 로션에는 다른 활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꼭 쏘팔메토만의 효과라고 단정 짓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른 잠재적 이점


쏘팔메토(Saw palmetto)는 추가적인 이점 을 제공하는 것으로 선광고 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과학적으로 증명 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쏘팔메토의 특정 제제인 페르믹손(Permixon)은 전립선 세포에서 염증의 부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쏘팔메토 보충제가 동일한 효과를 갖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페르믹손은 또한 남성의 성욕과 다산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 

BPH와 LUTS에 대한 기존 약물 치료는 남성의 성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르믹손(Permixon)이 건강한 남성에게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다른 쏘 팔메토 보충제가 유사한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쏘팔메토가 saw palmetto가 전립선을 포함한 특정 암 세포의 성장을 죽이고 성장을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는 유망하지만 모든 연구가 동의하는 것은 아니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쏘팔메토의 안전 및 부작용


쏘팔메토 열매는 수세기 동안 먹어 왔지만 안전성은 직접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즉,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설사, 두통, 피로 , 성욕 감퇴, 메스꺼움, 구토 및 현기증이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흔하지는 않습니다.


쏘팔메토는 선천성 결손과 관련이 있으며 남성 생식기의 정상적인 발달을 막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 또는 모유 수유중인 여성뿐만 아니라 어린이에게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립선 장애 또는 호르몬 의존성 암에 걸린 사람들이 이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 할 것을 권장 합니다. 

 


쏘팔메토의 효과적인 복용량


쏘팔메토는 여러 형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건조 보충제 또는 유성 액체 추출 제로 섭취 할 때 쏘팔메토는 160-320 mg의 일일 복용량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즉, 대부분의 연구는 남성에게만 이루어 졌으므로 동일한 복용량이 여성에게 적합한 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쏘팔메토를 복용하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의하여 안전하고 적절한 복용량을 확보하십시오.

 


결론


모발 성장 개선, 전립선 건강 및 비뇨기 기능과 같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항염증 및 항암 특성을 가질 수 있지만 이러한 분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보충제를 사용해보기 전에 의사와 상의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린이 및 임산부 또는 모유 수유 여성은 쏘팔메토를 삼가야합니다.

 

 

[관련글] 전립선 건강 증진을 위한 6 가지 음식

전립선 건강 증진을 위한 6 가지 음식 개요 전립선 암 비율이 상승하고 있지만, 건강에 좋고 전립선 친화적인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립선 암은 남성들에게 가장 흔한 암 입니다. 고..

헬스비타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