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충제 영양 성분 바로 알기

콜라겐의 정확한 정의 및 장점과 단점

by 위마이네임 2023. 9. 9.
반응형

콜라겐의 정확한 정의 및 장점과 단점

 

콜라겐은 콜라가 아닙니다. 콜라보다 건강한 우리 몸에 있는 물질 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콜라겐이 그냥 피부에 좋은 줄만 알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콜라겐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입니다. 피부에 구조를 제공하고 혈전을 돕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돼지껍떼기에만 있는 줄 알았떤 콜라겐이 최근에는 샴푸와 바디 로션, 영양 보충제 등으로 출시되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콜라겐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무엇이 좋은가요?

 

 

콜라겐이란?

 

사진 콜라겐의분자구조 출처 핀터레스트

 

콜라겐은 체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로 단백질 구성의 3 분의 1을 차지합니다.

 

, 피부, 근육, 힘줄 및 인대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콜라겐은 혈관, 각막 및 치아를 포함한 다른 많은 신체 부위에서도 발견됩니다.

 

이 모든 것을 하나로 묶는 "접착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 단어는 그리스어 "kólla"에서 나왔는데, 이는 접착제를 의미합니다.

 

결론 : 콜라겐은 뼈, 피부, 힘줄 및 인대를 포함하여 신체의 많은 부분에 구조를 제공하는 단백질입니다.

콜라겐은 당신의 몸에서 무엇을합니까?

 

콜라겐의 유형은 16 가지 이상이 있습니다. 주요 4가지 유형은 유형 I, II, III IV입니다

 

콜라겐의 네 가지 주요 유형과 신체에서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십시오.

 

  • 유형 I : 이 유형은 신체 콜라겐의 90 %를 차지하며 밀도가 높은 섬유로 만들어집니다. 피부, 뼈, 힘줄, 섬유 연골, 결합 조직 및 치아에 구조를 제공합니다.
  • 유형 II : 이 유형은 느슨하게 포장 된 섬유로 만들어졌으며 관절을 완충시키는 탄성 연골에서 발견됩니다.
  • 유형 III : 이 유형은 근육, 장기 및 동맥의 구조를 지원합니다.
  • 유형 IV : 이 유형은 여과에 도움이 되며 피부 층에서 발견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질이 낮고 품질이 떨어지는 콜라겐이 생성됩니다.

 

이것의 눈에 띄는 징후 중 하나는 피부에 있으며, 덜 단단하고 유연 해집니다. 연골도 나이가 들면서 약해집니다.

 

결론 : 콜라겐에는 16 가지 이상의 유형이 있습니다. 그것은 몸 전체에서 발견되며 구조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는 영양소

 

모든 콜라겐은 프로 콜라겐(procollagen)으로 시작됩니다.

 

몸은 글리신(glycine)과 프롤린(proline)의 두 가지 아미노산을 결합하여 프로 콜라겐을 만듭니다. 이 과정은 비타민 C를 사용합니다.

 

다음과 같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신체가 이 중요한 단백질을 생산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 : 감귤류, 피망 및 딸기에서 많은 양이 발견됩니다
  • 프롤린 : 계란 흰자, 밀 배아, 유제품,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및 버섯에서 많은 양이 발견됩니다
  • 글리신 : 돼지 피부, 닭 피부 및 젤라틴에서 다량 발견되지만 글리신은 다양한 단백질 함유 식품에서도 발견됩니다
  • 구리 : 내장 고기, 참깨, 코코아가루, 캐슈넛 및 렌즈 콩에서 다량 발견됨

 

또한 몸에는 새로운 단백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을 함유 한 고품질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육류 , 가금류, 해산물, 유제품, 콩류 및 두부 는 모두 아미노산의 훌륭한 원천입니다.

 

결론 : 콜라겐 생성을 돕는 4 가지 영양소는 비타민 C, 프롤린, 글리신 및 구리입니다. 또한 고품질 단백질을 섭취하면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생깁니다.

 

 

 

내 소중한 콜라겐을 손상시키는 것

 

아마도 다음과 같은 콜라겐 파괴 행동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설탕과 정제 된 탄수화물 : 설탕은 콜라겐이 스스로 회복하는 능력을 방해합니다. 설탕과 정제 된 탄수화물의 소비를 최소화하십시오
  • 너무 많은 햇빛 : 자외선은 콜라겐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태양 노출을 피하십시오
  • 흡연 : 흡연은 콜라겐 생성을 줄입니다. 이로 인해 상처 치유가 손상되고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루푸스(lupus)와 같은 일부 자가 면역 질환도 콜라겐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 당신은 당신의 몸이 콜라겐을 손상시키는 행동을 피함으로써 콜라겐을 보존하고 보호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과도한 양의 설탕 섭취, 흡연 및 과도한 햇볕 쬐기등이 포함됩니다.

 

 

 

콜라겐은 자연 식품 공급원

 

 

콜라겐은 동물성 식품의 결합 조직에서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닭고기와 돼지 고기 피부에서 대량으로 발견됩니다.

 

특히 풍부한 공급원 중 하나는 뼈 국물 이며, 닭고기와 다른 동물의 뼈를 끓여서 만듭니다.

 

젤라틴은 기본적으로 콜라겐으로 조리할 때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실제로 신체의 수치가 높아지는 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재조립되므로 섭취한 콜라겐은 신체의 높은 수치로 직접 변환되지 않습니다.

 

결론 :뼈 국물, 젤라틴, 닭 피부 및 돼지 피부와 같은 동물성 제품은 콜라겐이 매우 높습니다.

 

 

 

콜라겐 보충제의 장점

 

가수 분해 콜라겐 (콜라겐 가수 분해물)과 젤라틴의 두 가지 보충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콜라겐이 조리 될 때 젤라틴이 생성됩니다.

 

이들은 이미 큰 단백질을 더 작은 펩타이드(peptide, 아미노산 단위체들의 비교적 짧은 사슬로 구성된 분자.)로 분해하여 신체에 더 쉽게 흡수됩니다.

 

콜라겐 보충제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존재하는 연구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 근육량 : 2015 년 노인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펩타이드 보충제와 근력 운동의 조합이 위약보다 근육량과 근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관절염 : 또 다른 연구는 골관절염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보충제를 제공했습니다. 그들은 위약을 복용 한 사람들과 비교하여 70 일 간의 연구에서 상당한 통증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 피부 탄력 : 보충제를 복용 한 여성은 2014 년 연구에서 피부 탄력이 개선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은 또한 국소 치료에 사용되어 선과 주름을 최소화하여 피부의 외관을 개선합니다

 

결론 :연구에 따르면 보충 콜라겐은 피부 질감과 근육량을 개선하고 골관절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의 안전 및 부작용

 

지금까지 콜라겐 보충제의 안전성 또는 효능에 대한 신뢰할만한 정보는 없습니다.

 

젤라틴 보충제의 잠재적 부작용은 남아 있는 불쾌한 맛과 무거움과 가슴 앓이의 감각을 포함합니다.

 

또한 보충제의 공급원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론 :부작용에 대한 실질적인 보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보충 방법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라겐 사용의 다른 용도

 

 

 

콜라겐은 식품에서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많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수천년 동안 접착제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악기의 현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음식에서는 젤라틴을 만들기 위해 가열되어 소시지 껍질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성형 수술의 필러 및 심한 화상등에 사용됩니다.

 

결론 : 콜라겐은 화상 드레싱 및 악기 줄 만들기와 같은 많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콜라겐은 신체의 많은 부분에 구조를 제공하는 중요한 단백질입니다.

 

흥미롭게도 섭취하는 음식과 영양소는 신체가 이 단백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안적으로, 콜라겐 보충제는 또한 유익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예비 연구에 따르면 피부 품질, 근육 기능을 향상시키고 골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불내증에 도움이 되는 매우 건강한 글루텐 프리 곡물

불내증에 도움이 되는 매우 건강한 글루텐 프리 곡물 글루텐은 밀, 보리 및 호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음식의 탄력성을 제공하고 빵을 구울 수 있으며 음식에 쫀듯한 질감을줍니다 글루텐은 대부분의 사람..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