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40대 이상이 알아야 할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 13가지 방법

by 위마이네임 2023. 9. 19.
반응형

40대 이상이 알아야 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13가지 방법

개요

우리의 기억은 우리 자신의 필수 부분이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많은 노인들에게 감소는 더 심각 해져서 더 이상 독립적으로 살 수 없습니다. 가장 두려운 점 하나는 성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억력이 당연히 떨어진다는 사실 입니다.

 

좋은 소식은 과학자들이 나이가 들어도 매일 새로운 신경 연결을 바꾸고 키울 수 있는 뇌의 놀라운 능력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연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개념을 신경 가소성이라고 합니다. 신경 가소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과학자들은 우리의 기억의 용량이 고정되어 있지 않지 않다는걸 알아냈습니다. 

 

※ 신경가소성 (Neuroplasticity)은 인간의 두뇌가 경험에 의해 변화되는 능력

 

신경 가소성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뇌를 운동시키고 몸을 돌봐야합니다.

 

여기에 있는 몇가지 팁과 요령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일부입니다.

 

 

 

1. 새로운 것을 배우십시오

기억력은 근력과 같습니다. 많이 사용할수록 더 강해집니다. 그러나 당신은 매일 같은 것을 경험하면서 더 강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두뇌는 끊임 없이 도전해야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은 뇌의 기억력을 강화시키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활동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당신을 안락함에서 빠져 나와 주의를 기울이는 무언가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 새로운 악기를 배우다
  • 스도쿠 또는 바둑,체스와 같은 게임
  • 새로운 유형의 춤을 배우십시오
  • 새로운 언어를 배우다

 

하나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면 치매 환자의 기억력 문제가 지연 될 수 있습니다

 

 

2. 무언가를 배울 때 반복 및 검색

새로운 정보를 배울 때마다 반복되는 정보를 정신적으로 기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복은 우리가 뉴런 사이에 연결을 강화합니다. 반복하여 문장으로 사용해보십시오. (써서 큰소리로 읽어보세요).

 

연구에 따르면 간단한 반복만 사용하는 경우 보다 반복 학습 후 다시 책이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그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더 효과적,장기적으도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의미 있는 학습 효과가 될것입니다.

 

 

 

3. 바로 검색을 하지 마십시오

현대 기술은 우리를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를정신적으로 게으르게만들었습니다. 일딴 무엇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검색창에서 검색을 하기 전에 기억해 내려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은 뇌의 신경 경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4. 품질 좋은 규칙적인 수면

가급적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일어나십시오. 이것은 수면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또한 휴대 전화, TV 및 컴퓨터 화면에서 방출되는 청색광은 수면 깨우기주기 (일주기 리듬)를 조절하는 호르몬 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없으면 뇌의 뉴런이 과로하게됩니다. 더 이상 정보를 조정할 수 없으므로 기억을 저장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취침 약 1 시간 전에 TV나 휴대기기를 내려놓고 뇌가 풀리도록하십시오.

 

 

 

5. 다음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십시오

 

이 기억력을 개선 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되어 있는 알츠하이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물성 식품, 특히 녹색 잎이 많은 채소
  • 통 곡물
  • 콩과 식물
  • 견과류
  • 닭고기
  • 올리브 오일 또는 코코넛 오일
  • 연어 및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물고기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 합니다. 오메가3는 뇌와 신경 세포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오메가3는 학습과 기억에 필수적인 식품 입니다.

 

 

6. 건강한 신체

운동은 기억력에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것은 신체에 산소와 영양분 전달을 향상시키고, 기억 저장에 필수적인 뇌에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는 것을 돕습니다.

 

운동은 특히 해마의 세포수를 증가시킵니다. 힘든 운동이 아니여도 됩니다.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걷기는 훌륭한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은 코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코티솔은 뇌의 기억 과정을 크게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 사회화

인간은 사회적 피조물입니다. 사회적 활동은 정서적 및 뇌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2007 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매우 활동적인 사회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기억력 저하가 가장 느립니다.

 

다른 사람과 10 분만 이야기하면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물을 충분히 마신다

당신의 두뇌는 대부분 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물은 뇌와 척수의 충격 흡수 역할을 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뇌 세포가 영양소를 사용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소량의 탈수 만으로도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된 수분 부족은  뇌 수축 및 기억 장애를 유발합니다.

 

 

10. 적당양의 커피

카페인은 실제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나타났습니다. 파킨슨 병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너무 많거나 밤늦게 섭취하면 수면 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명상

명상의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초점, 집중력, 기억력 및 학습과 같은 여러 가지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됩니다.

 

명상은 실제로 뇌를 다시 연결하고 뇌 세포 사이의 더 많은 연결을 장려 할 수 있습니다. 

 

 

 

12. 자연을 즐기십시오

우리의 정서적, 육체적 건강을 위해서는 자연으로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을 즐기는 것은 명상의 한 형태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우리의 기억은 건강한 습관으로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작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기 위한 새로운 도전적인 활동과 하루에 몇 분의 운동,규칙적인 수면, 녹색 채소, 생선 및 견과류를 더 먹는걸로 시작한다면 우리의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읽어 볼 만한 또 다른글

폐암 증상 : 40대 이상이 꼭 알아야할

 

폐암 증상 : 40대 이상이 꼭 알아야할

폐암 증상 : 40대 이상이 꼭 알아야할 폐암은 초기에 눈에 띄는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수 있으며 질병이 진행될 때까지 많은 사람들이 진단을 받지 못합니다 9가지 조기 폐암 증상 에 대해 알아보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