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나쁜 음식은 없다

올리브유의 보관기간과 상한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

by 위마이네임 2020. 5. 30.
반응형

올리브유의 보관기간과 상한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

 

가끔 요리의 재료를 정리 하다 보면 구석에 있는 재료들의 수명이 걱정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재료에 대해 더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의 주제인 올리브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올리브유가 언제까지 샐러드에 부어서 먹을 수 있는지 아니면 계란 후라이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올리브유의 사용 기한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올리브유의 유통 기한

 

식물적으로 올리브(Olea europaea)는 과일로 간주됩니다. 과일은 유통 기한이 길고 올리브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썩은 냄새가 나고 맛이 좋지 않은 시점이 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올리브 오일은 병에 담은 시점에서 18 ~ 24 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보존을 위한 처리 과정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병에 담은 시점에서 12-18 개월 정도 됩니다.

 

이 기간을 넘어 서면 올리브 오일에서 본래의 맛이 아닌 쓴맛이 나며 요리에 좋지 않는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올리브 오일 병에는 유통기간과 사용기간의 날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이 보이지 않으면 구입 후에 날짜를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의 보관 방법

 

올리브 오일은 냉장고나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약간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저온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며 올리브 오일이 썩은 것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올리브 오일 병을 진한 녹색 또는 호박색과 같은 유리로 만드는 이유는 빛을 차단하여 산화방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산화는 올리브유의 노화를 자극 할 수 있는 세포 과정입니다. 올리브 오일에서는 지방 분자의 분해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빛 외에도 올리브유는 산소와의 접촉 또는 열에 노출되어 산화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원하고 어두운 장소가 올리브 오일을 저장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올리브 오일을 개봉 한 후에는 제대로 뚜껑을 닫으십시오.

 

마지막으로, 올리브 오일이 플라스틱 폴리에틸렌 용기에 포장되어 있고 오래 동안 보관할 계획이라면 어두운 유리로된 용기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더 잘 유지됩니다.

 

올리브 오일을 이용하여 자주 요리하지 않으면 작은 병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올리브 오일이 상한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

 

올리브 오일이 악취가 나지 않았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맛을 보는 것입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맛만 보는건 당신을 병들게 하지 않습니다.

 

올리브 오일이 쓴맛, 신맛등 이상한 맛이 나는 순간부터 썩은 냄새가 납니다.

 

산패한 올리브 오일을 먹는다고 큰 탈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리를 망치거나 먹기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은 종종 많은 건강상의 이점으로 유명하지만 산패된 올리브 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잃게 됩니다

 

이것은 산소 함유 분자가 오일의 산화 방지제를 분해하는 일련의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동안 산화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상한 올리브 오일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영양 향상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아프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한 많은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려면 신선한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결론

 

대부분의 올리브 오일은 병에 담은 시점부터 18-24 개월 지속될 수 있으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약 12-18 개월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상해 버릴 것입니다. 이를 피하려면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 대해 알아보기 -->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Extra Virgin Olive Oil)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Extra Virgin Olive Oil) 먹는 지방은 논쟁의 여지가 많으며 동물성 지방, 종자 기름 및 그 사이의 모든 것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하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