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비타민이 부족하다는 8가지 일반적인 징후

by 위마이네임 2022. 7. 8.
반응형

비타민이 부족하다는 8가지 일반적인 징후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영양소가 부족한 식단은 다양한 불쾌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신체가 잠재적인 비타민 및 미네랄 결핍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그것들을 인식하면 그에 따라 식단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비타민 및 미네랄 결핍의 가장 흔한 8가지 징후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검토합니다.

 

1. 부서지기 쉬운 머리카락과 손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머리카락과 손톱이 부서질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비오틴의 부족입니다.

 

비타민 B7이라고도 알려진 비오틴은 신체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오틴 결핍은 매우 드물지만 발생하면 머리카락과 손톱이 부서지기 쉽고 가늘어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가장 눈에 띄는 증상입니다.

 

비오틴 결핍의 다른 증상으로는 만성 피로, 근육통, 경련 및 손과 발의 따끔거림이 있습니다.

 

임산부, 과도한 음주자 또는 크론병과 같은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은 비오틴 결핍이 발생할 위험이 가장 큽니다.

 

날 달걀 흰자위를 먹으면 비오틴 결핍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달걀 흰자위에는 비오틴과 결합하여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단백질인 아비딘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에는 달걀 노른자, 내장육, 생선, 육류, 유제품, 견과류, 씨앗, 시금치,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고구마, 효모, 통곡물 및 바나나가 포함됩니다.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부서지기 쉬운 성인은 하루에 약 30마이크로그램의 비오틴을 제공하는 보충제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소규모 연구와 사례 보고에서만 비오틴 보충의 이점이 관찰되었으므로 비오틴이 풍부한 식단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입가의 염증이나 갈라진 틈

 

입 안과 주변의 병변은 특정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불충분한 섭취와 부분적으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구내염이라고도 하는 구강 염증은 종종 철분 또는 비타민B 결핍의 결과입니다.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구강 염증이 있는 환자는 철분 수치가 낮을 가능성이 두 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소규모 연구에서 구강 염증 환자의 약 28%가 티아민(비타민 B1), 리보플라빈(비타민 B2) 및 피리독신(비타민 B6)이 결핍되었습니다.

 

입가가 갈라지거나 갈라지거나 피가 나는 상태인 구강염은 과도한 타액 분비나 탈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에는 가금류, 육류, 생선, 콩류, 짙은 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씨앗 및 전체 곡물이 있습니다.

 

티아민, 리보플라빈 및 피리독신의 좋은 공급원에는 전곡, 가금류, 육류, 생선, 계란, 유제품, 내장육, 콩류, 녹색 채소, 녹말 채소, 견과류 및 씨앗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위의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여 증상이 개선되는지 확인하십시오.

 

3. 잇몸 출혈

 

때로는 거친 칫솔질로 잇몸 출혈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비타민 C가 부족한 식단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상처 치유와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산화제 역할까지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신체는 비타민 C를 스스로 생성하지 않으므로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식이요법 입니다.

 

비타민 C 결핍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들에게는 드뭅니다. , 많은 사람들이 매일 충분한 양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건강한 인구를 대상으로 정기 검진을 수행하는 연구가 인구의 13~30%에서 낮은 비타민 C 수치를 추정하고 5~17%가 결핍된 것으로 추정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식단을 통해 매우 적은 양의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잇몸 출혈과 치아 상실을 포함한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비타민 C 결핍의 또 다른 심각한 결과는 괴혈병으로 면역 체계를 저하시키고 근육과 뼈를 약화시키며 피로와 무기력감을 느끼게 합니다.

 

비타민 C 결핍의 다른 일반적인 징후로 는 쉬운 멍, 느린 상처 치유, 건조한 비늘 모양 피부, 빈번한 코피 등 이 있습니다.

 

매일 적어도 2개의 과일과 3-4인분의 야채를 섭취하여 충분한 비타민 C를 섭취하십시오.

 

4. 야간 시력 저하 및 눈의 비토 반점

 

영양이 부족한 식단은 때때로 시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A의 낮은 섭취량은 종종 야맹증 으로 알려진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 이는 사람들이 저조도나 어둠 속에서 보는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비타민 A는 밤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눈의 망막에서 발견되는 색소인 로돕신을 생성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야맹증이 각막을 손상시켜 결국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태인 안구건조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또 다른 초기 증상은 비토 반점으로, 결막이나 눈의 흰 부분에 약간 융기된 거품 같은 흰색 성장이 나타납니다.

 

성장은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지만 비타민 A 결핍이 치료되면 완전히 사라집니다.

 

다행히도, 비타민 A 결핍은 선진국에서는 드뭅니다. 비타민 A 섭취가 충분하지 않다고 의심되는 사람들은 내장고기, 유제품, 계란, 생선, 짙은 잎이 많은 채소, 노란색-주황색 채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결핍으로 진단되지 않는 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타민 A 보충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지방 저장고에 축적되어 독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독성의 증상은 심각할 수 있으며 메스꺼움, 두통, 피부 자극, 관절 및 뼈 통증, 심한 경우 혼수 또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

 

5. 비늘 조각과 비듬

 

지루성 피부염(SB)과 비듬은 신체의 기름 생성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동일한 피부 질환 그룹의 일부입니다.

 

둘 다 가렵고 벗겨지는 피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듬은 대부분 두피에 국한되는 반면 지루성 피부염은 얼굴, 가슴 위쪽, 겨드랑이, 사타구니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질환의 가능성은 생후 첫 3개월, 사춘기 및 중년기에 가장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두 조건 모두 매우 일반적입니다. 유아의 최대 42%와 성인의 최대 50%가 비듬 또는 지루성 피부염으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은 많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영양이 부족한 식단도 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아연, 니아신(비타민 B3), 리보플라빈(비타민 B2) 및 피리독신(비타민 B6)의 낮은 혈중 수치가 각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한 식단과 이러한 피부 상태 사이의 연관성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비듬이나 지루성 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영양소를 더 많이 섭취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니아신 ,리보플라빈 및 피리독신이 풍부한 식품에는 통곡물, 가금류, 육류, 생선, 계란, 유제품, 내장육, 콩류, 녹색 채소, 녹말 채소, 견과류 및 씨앗이 포함됩니다.

 

해산물, 고기, 콩류, 유제품, 견과류, 통곡물은 모두 아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6. 탈모

 

탈모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실제로 성인의 최대 50% 50세가 될 때까지 탈모를 보고합니다.

 

다음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은 탈모를 예방하거나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철. 이 미네랄은 모낭에 존재하는 DNA를 포함하여 DNA 합성에 관여합니다 .
  • 철분이 너무 적으면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거나 빠지게 됩니다.
  • 아연. 이 미네랄은 모발 성장에 필요한 두 가지 과정인 단백질 합성과 세포 분열에 필수적입니다 .
  • 따라서 아연 결핍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리놀레산(LA)과 알파리놀렌산(ALA). 이 필수 지방산은 모발 성장과 유지에 필요합니다
  • 니아신(비타민 B3). 이 비타민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 머리카락 이 작은 부분으로 빠지는 상태인 탈모증 은 니아신 결핍의 가능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 비오틴(비타민 B7). 비오틴은 결핍될 경우 탈모와 관련될 수 있는 또 다른 비타민 B입니다.
  •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짙은 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씨앗 및 전체 곡물은 철분과 아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나이아신이 풍부한 식품에는 육류, 생선, 유제품, 전곡류, 콩류, 견과류, 씨앗 및 잎이 많은 채소가 있습니다. 이 음식은 또한 달걀 노른자와 내장 고기에서도 발견되는 비오틴이 풍부합니다.

 

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통곡물, 식물성 기름에는 리놀레산이 풍부하고 호두, 아마씨, 치아씨드 및 대두 견과류에는 알파 리놀레산이 풍부합니다.

 

많은 보충제가 탈모를 예방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 중 다수는 몇 가지 다른 것 외에도 위의 영양소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이 보충제는 앞서 언급한 영양소 결핍증이 있는 사람들의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결핍이 없는 경우 이러한 보충제의 이점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결핍이 없는 상태에서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를 복용하면 탈모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악화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발 성장 보조제에 종종 첨가되는 두 가지 영양소인 과잉 셀레늄과 비타민 A는 모두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결핍을 확인하지 않는 한 보충제보다는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피부에 붉거나 흰색 덩어리

 

모공각화증(keratosis pilaris)는 뺨, , 허벅지 또는 엉덩이에 소름 같은 돌기가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이 작은 돌기는 또한 코르크 마개나 자란 머리카락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종종 어린 시절에 나타나고 성인이 되면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이 작은 돌기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모낭에서 너무 많은 케라틴이 생성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피부에 붉거나 흰색 융기를 생성합니다.

 

모공각화증에는 유전적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가족 구성원에게 유전적 요소가 있는 경우 유전적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비타민 A C가 적은 식단을 가진 사람들에게서도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약용 크림을 사용한 전통적인 치료법 외에도 이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식단에 비타민 A C가 풍부한 식품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내장육, 유제품, 계란, 생선, 짙은 잎이 많은 채소, 노란색-주황색 채소 및 과일등이 포함됩니다.

 

 

8.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 증후군(RLS) 윌리스-엑봄병(Willis-Ekbom disease)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다리에 불쾌하거나 불편한 감각과 함께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참을 수 없는 충동을 유발하는 신경 질환입니다.

 

국립 신경 장애 및 뇌졸중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에 따르면 하지불안 증후군(RLS)는 미국인의 최대 10%에 영향을 미치며 여성은 이 상태를 경험할 가능성이 2배 더 높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려고 할 때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RLS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RLS의 증상과 사람의 혈중 철분 수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 연구에서 낮은 혈중 철분 저장량을 RLS 증상의 중증도 증가와 연관시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철분 수치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임신 중에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철분 보충은 일반적으로 특히 철분 결핍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RLS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보충의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철분 섭취는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육류, 가금류, 생선, 콩류, 짙은 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씨앗 및 통곡물과 같은 철분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및 야채와 함께 사용 하면 철분 흡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철 냄비와 프라이팬을 사용하고 식사 시 차나 커피를 피하는 것도 철분 흡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보충은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으며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높은 철분 수치는 어떤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도 있으므로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증거는 마그네슘 결핍이 하지 불안 증후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결론

 

비타민과 미네랄의 불충분한 섭취를 제공하는 식단은 몇 가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른 것보다 더 일반적입니다.

 

종종 적절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 섭취를 늘리면 증상을 해결하거나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관련 글

비타민 C가 면역력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7가지 이유

 

비타민 C가 면역력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7가지 이유

비타민 C가 면역력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7가지 이유 비타민 C는 필수 비타민으로 신체가 비타민을 생산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많은 역할을 수행하며 인상적인 건강상의 이점과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