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담낭(쓸개) 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by 위마이네임 2020. 4. 29.
반응형

담낭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담낭은 복부에 있는 기관입니다.

담낭의 기능은 소화에 필요할 때까지 담즙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먹을 때, 담낭은 담즙을 소화관으로 보내기 위해 수축합니다.

 

 

담낭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담낭은 담도 시스템의 일부로 간 , 담낭 및 관련 관으로 구성됩니다. 이 시스템은 담즙의 생산, 저장 및 분비에 필요합니다.

 

담즙은 녹색, 갈색 또는 노란색의 두꺼운 액체입니다. 그것은 지방의 소화를 돕는 데 사용되며 간에서 생성됩니다. 간이 생성 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식사 중에 담즙은 간에서 소장으로 직접 이동합니다 . 그러나 먹지 않을 때는 필요할 때까지 어딘가에 보관해야 합니다. 담낭이 바로 그곳입니다.

 

담낭은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합니다. 지방을 섭취하면 담낭이 소장에 있는 담즙을 방출하도록 수축합니다.

 

 

담낭은 어디에 있습니까?

 

사진출처 디지털바이오

 

담낭은 복부의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복부 오른쪽의 흉골 (가슴 뼈)에서 배꼽까지의 영역입니다.

담낭 문제의 전형적인 증상은 무엇입니까?

 

담낭 문제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통증입니다. 이 고통은 :

 

갑자기 오게 됩니다

복부의 오른쪽 상단 에서 발생 하지만 등의 오른쪽 상단 에서 느낄 수도 있습니다

종종 저녁 시간에 식사 후에 일어난다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다양한 시간 지속

 

담낭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다른 증상은 소화기 증상입니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가장 흔한 담낭 문제는 무엇입니까?

 

담석

 

담석은 담낭에 형성 될 수 있는 단단한 덩어리입니다. 콜레스테롤 또는 빌리루빈(bilirubin)이라는 담즙염으로 구성 되며 크기가 다양 할 수 있습니다.

 

담석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위험 요소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비만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섭취

 

담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증상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담석 시스템에서 결석이 관을 막으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담석을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낭염

 

담낭염은  종종 담석으로 인한 막힘 때문입니다. 담낭염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종양, 감염 또는 혈액 순환 문제가 있습니다.

 

담낭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부 우측 상단 또는 중앙에 위치한 심한 통증

오른쪽 어깨 또는 등으로 퍼지거나 발산되는 통증

부드러운 복부, 특히 만질 때

발열

구역질 또는 구토

 

상태를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낭의 눈물 또는 담즙의 감염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염증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담낭 제거가 필요합니다.

 

 

결석이 없는 담낭 질환 (악성 담낭 질환)

 

어떤 경우에는 담석이 없으면서도 담낭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약에 의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상태는 종종 복부에 부상을 입거나 중환자 실에서 시간을 보낸 사람들에게 나타납니다. 담낭에 산소가 부족하여 담즙이 쌓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석이 없는 담낭 질환은 종종 담낭을 제거하여 치료합니다.

 

총담관결석증

 

총담관결석증 결석이 일반적인 담관을 막을 때 발생합니다 . 간에서 소장까지 담즙이 나오는 관입니다. 이 일이 발생하면 담즙이 간으로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담석 결석증 환자는 대개 복부의 오른쪽 상단에 통증이 있습니다. 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달로 알려진 피부나 눈의 황변
  • 매우 어두운 소변
  • 점토색 대변
  • 구역질 또는 구토

 

 

다음 방법은 담석과 같은 담낭 상태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섬유질 섭취에 중점을 둡니다. 통 곡물, 채소 및 과일과 같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

  • 건강한 지방을 선택하십시오. 예를 들어 올리브 오일생선 기름이 있습니다.

  • 단 음식, 지방 음식을 제한하십시오.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 정제 된 탄수화물을 , 또는 높은 건강에 해로운 지방 .

  •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과체중 또는 비만 은 담석의 위험 요소입니다. 체중 감량이 필요한 경우 천천히 체중 감량을 계획하십시오 .

  • 규칙적인 식사 일정을 유지하십시오. 식사를 생략하거나 금식하면 담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담낭도 없이 살 수 있습니까?

 

필요한 경우 담낭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 막힘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고통스러운 담석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권장됩니다.

 

담낭이 없는 사람도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간은 여전히 소화에 필요한 담즙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담낭에 저장되는 대신 담즙이 소장으로 직접 이동합니다.

 

담낭 제거후에는 , 당신은 당신의 몸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식이 조절을 해야 합니다. 식이 변화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고섬유질 음식 섭취량을 점차적으로 증가 시키십시오. 수술 직후 너무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면 팽만감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 제한

카페인 섭취량 감소

 

병원에 가야할 때

 

담석과 같은 담낭 문제의 증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복부의 오른쪽 상단에 갑작스러운 통증이 있습니다. 이 통증은 종종 식사 후 발생합니다.

 

일부 증상은 더 심각한 담낭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중증이거나 5 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다음과 함께 발생하는 복통에 대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발열

오한

구역질 또는 구토

피부 나 눈의 황변 ( 황달 )

매우 어두운 소변

점토색의 대변

 

기억해야할것

 

담낭은 복부의 오른쪽 상단에 있습니다. 그 기능은 간에서 생성 된 담즙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담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조건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담석입니다. 치료하지 않은 담석은 막힘 및 염증과 같은 잠재적으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후 복부 우측 상단에 통증이 있으면 의사를 만나십시오. 이것은 담석의 증상 일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또는 구토, , 오한이 동반되는 복부 오른쪽 부분의 심한 통증은 응급 치료가 필요한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담석을 치료하는 자연적인 방법이 있습니까?

담석을 치료하는 자연적인 방법이 있습니까? 개요 담석은 담낭에 형성되는 단단한 침전물입니다. 담석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 가장 일반적이고 과량의 콜레스테롤로 구

헬스비타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