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는 무엇인가요?

by 위마이네임 2023. 10. 20.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는 무엇인가요?

개요

신체의 박테리아는 신체의 세포보다 많습니다. 이 박테리아의 대부분은 장에 있습니다.

 

이 박테리아의 대부분은 당신의 내장에 있으며 대부분은 무해합니다.

 

올바른 장내 세균이 있으면 체중 감량, 소화 개선, 면역 기능 강화, 피부 건강 및 많은 질병의 위험 감소와 같은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특정 유형의 친숙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는 먹었을 때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상의 이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생균제는 섭취 할 때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살아있는 미생물입니다.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박테리아이지만 특정 유형의 효모는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충제뿐만 아니라 박테리아 발효에 의해 준비된 음식으로부터 프로바이오틱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 식품에는 요구르트, 사우어크라우트김치등이 포함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이미 장내의 친절한 박테리아에게 먹이를주는 식이 섬유 인 프리바이오 틱스와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수십 가지의 다른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가장 흔한 그룹은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및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을 포함 합니다. 각 그룹은 다른 종을 포함하고 각 종은 많은 균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모든 생균제는 건강 상태에 영양을 미칩니다. 따라서 올바른 유형의 생균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광범위한 프로바이오틱스 또는 멀티 프로바이오틱스라고 알려진 일부 보충제는 동일한 제품에서 다른 종을 결합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상의 이점의 증거는 충분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적절한 양으로 섭취 할 때 건강을 증진시키는 살아있는 미생물입니다.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음식이나 보충제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중요성

장내의 복잡한 미생물 군집은 장내 식물군 또는 미생물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장에 따르면 장에는 수백 가지의 다른 종류의 미생물 (1,000 개 정도)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박테리아, 효모 및 바이러스가 포함되며 박테리아가 대다수를 구성합니다.

 

소화관의 대부분은 결장 또는 대장에서 발견되며 소화관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놀랍게도 장내 세균의 대사 활동은 장기와 유사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과학자들은 이것을 "2의 장기"라고 합니다.

 

장내 세균은 건강에 중요한 많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비타민 K와 일부 비타민 B를 포함한 비타민을 제조합니다

 

또한 섬유질을 부티레이트, 프로피오네이트 및 아세테이트와 같은 단쇄지방산으로 전환 하여 많은 대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단쇄 지방산은 또한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내장 벽을 강화시킵니다. 이것은 원치 않는 물질이 몸에 들어와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내의 모든 유기체가 모두 좋지 많은 않습니다.

 

장내 세균은 식이 요법에 매우 민감하며, 연구에 따르면 불균형한 장내 세균군은 수많은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에는 비만, 2 형 당뇨병, 대사 증후군, 심장병, 결장 직장암, 알츠하이머우울증이 포함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 바이오틱 섬유는 이 균형을 교정하여 " 2의장기"가 최적으로 기능하도록합니다.

 

장내 세균은 수백 가지의 다른 유형의 미생물로 구성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식물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소화 건강에 미치는 영향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널리 연구되고 있습니다.

 

강력한 증거는 프로 바이오틱 보충제가 항생제 관련 설사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면 감염이 사라진 후에도 설사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생제가 장의 많은 자연 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에 장 균형이 바뀌고 해로운 박테리아가 번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또한 일반적인 소화 장애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 가스 감소, 팽만감 , 변비, 설사 및 기타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일부 연구는 또한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에 대한 이점을 지적합니다.

 

또한, 프로바이이틱스(probiotics)는 궤양과 위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elicobacter pylori) 감염과 싸울 수 있습니다.

 

현재 소화가 안되는 소화 문제 가 있는 경우 , 먼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겠지만 생균제 보충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체중 감량에 미치는 영향

비만인 사람은 마른 사람과 장내 세균이 다릅니다.

 

흥미롭게도 동물 연구에 따르면 마른 동물의 배설물 이식으로 비만 동물의 체중이 감소 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과학자들은 장내 박테리아가 체중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일부 생균제 균주는 체중 감소를 돕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잉의 복부 지방이 특징인 중앙 비만 환자 210 명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매일 프로 바이오틱 락토바실러스 가스 세리(probiotic Lactobacillus gasseri )를 복용 한 결과 12 주 동안 8.5 %의 복부 지방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참가자가 생균제 복용을 중단했을 때 4 주 이내에 배꼽 지방이 회복되었습니다.

 

또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Lactobacillus rhamnosus) 와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Bifidobacterium lactis) 가 체중 감량과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일부 프로 바이오틱 균주가 사람들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다른 건강상 이점

프로바이오틱스의 다른 많은 이점 이 있습니다. 그들은 영향을 미칩니다.

 

  • 염증 :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많은 질병의 주요 원인인 전신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 우울증과 불안 : 프리바이오틱스 스테인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쿠스  (Probiotic strain Lactobacillus helveticus) 와 비피도박테리움 롱굼 (Bifidobacterium longum) 은 임상 우울증 환자의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 몇몇 프로바이오틱스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 와 총 LDL 수치 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혈압 : 프로바이오틱스는 혈압을 완만하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면역 기능 : 여러 생균제 균주는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 감기에 걸리는 것을 포함하여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 probiotics가 여드름, 장미 및 습진뿐만 아니라 다른 피부 질환에 유용 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진행중인 연구에 따르면 광범위한 건강 영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것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총 이익 중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체중 감량과 소화에 미치는 영향 외에도 생균제는 심장 건강, 면역 기능 및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안전 및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내약성이 있으며 안전하다고 간주됩니다.

 

그러나 처음 며칠 동안 가스 및 경증 복부 불편과 같은 소화 관련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정 후 소화가 개선되기 시작합니다.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HIV), 에이즈(AIDS) 및 기타 여러 조건을 포함한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의 경우, 프로바이오틱스는 위험한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

 

프로 바이오틱 보충제는 소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며칠 내에 진정 되어야합니다. 특정 건강 상태의 사람들에게는 위험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 것은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많은 생활 습관이 장내 세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상적인 식이 요법과 운동 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프로 바이오틱 보충제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광범위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장 건강 개선에 관심이 있다면 프로바이오틱 보충제의 섭취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관련 글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와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의 차이점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와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의 차이점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와 (Probiotics)의 차이점 프로바이오틱스 와 프리바이오틱스는 요즘 가장 핫한 영양소 입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의 영양소는 아주 비슷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