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글루텐이란? 글루텐의 정의 및 글루텐이 있는 식품 및 부작용에 대해

by 위마이네임 2020. 9. 11.
반응형

글루텐이란? 정의, 식품 및 부작용

 

개요

 

최근 글루텐 불내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글루텐이 없는 식단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글루텐이 없는 식품의 가용성을 급격히 증가 시켰습니다. 실제로 글루텐이 함유되지 않은 식품은 2016 년에 150 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도입은 한때 엄청나게 어려웠던 식단을 따라 가며 이를 필요로 하는 많은 사람들이 훨씬 더 간단하고 훨씬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글루텐이 무엇인지, 어떤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지, 글루텐 불내성 환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등 글루텐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글루텐이란?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과 같은 특정 곡물 곡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저장 단백질군 (공식적으로 프롤라민, prolamins 이라고 함)입니다.

 

많은 다른 프롤라민이 글루텐 범위 아래에 속하지만, 발견되는 특정 곡물에 따라 더 분류 될 수 있습니다.

 

글루텐은 다양한 기능적 요리상의 이점을 제공하며 많은 글루텐 함유 곡물 기반 식품의 특징인 부드럽고 쫄깃한 질감을 담당합니다.

 

가열되면 글루텐 단백질이 탄력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가스를 늘이고 가두어 빵, 파스타 및 기타 유사 제품에서 최적의 발효 또는 상승 및 수분 유지를 허용합니다.

 

이러한 고유 한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글루텐은 다양한 가공 식품에서 질감을 개선하고 수분 유지를 촉진하는 첨가제로 자주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글루텐이 없는 식단이 그 어느 때 보다 흔하지만 글루텐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건강 위험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체강 질병을 가진 사람들은 글루텐을 견딜 수 없으며 유해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해야합니다.

 

 

 

 

글루텐이 포함 된 식품

 

글루텐은 다음을 포함하여 다양한 전체 및 가공 식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곡물 : 통밀, 밀기울, 보리, 호밀, 쿠스쿠스, 가공 처리 된 밀가루, 밀 배아등
  • 가공 된 곡물 기반 제품 : 크래커, , 빵가루, 파스타, 밀 함유 메밀 국수, 일부 채식 버거, 쿠키등
  • 기타 식품 및 음료 : 보리 맥아, 맥아 식초, 간장, 특정 샐러드 드레싱, 밀가루가 들어간 소스, 특정 향신료 블렌드, 맥주, 특정 종류의 와인

 

글루텐은 식품 생산에서 증점제나 안정제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특정 식품에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는지 항상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더욱이 많은 상업용 식품 사업장은 글루텐 함유 식품과 준비 장비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식품에 본질적으로 글루텐 이 없더라도 가공 과정에서 글루텐으로 오염 될 수 있습니다.

 

엄격한 글루텐 프리 식단을 따르고 특정 식품의 글루텐 상태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 패키지에서 글루텐 프리 라벨을 확인하거나 구매하기 전에 제조업체에 문의하십시오.

 

 

 

 

 

글루텐 프리 라벨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제품에 글루텐이 보충되었는지 또는 가공 과정에서 우연히 오염되었는지를 아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같은 라벨은 식단에서 글루텐 제거를 훨씬 쉽게 할 수 있지만 반드시 글루텐이 품목에 완전히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까지 글루텐 최소 함량을 정해 놓지 않았지만 미국, 유럽등에서는 글루텐이 제품의 20ppm 미만을 구성하는 한 제품에 글루텐 프리 라벨을 부착 할 수 있습니다. 

 

20ppm 임계 값은 글루텐 과민증을 가진 대다수의 사람들이이 수준에서 부작용을 경험할 가능성이 없다는 일부 증거로 인해 설정되었습니다.

 

 

 

 

특정 질병에는 글루텐이 없는 식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특정 질병은 치료 프로토콜의 일부로 글루텐이 없는 식단이 필요합니다.

 

 

체강 질병

 

체강 질병은 사람의 면역 체계가 글루텐을 섭취 할 때 소장 세포를 공격하는 심각한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글루텐 불내성의 가장 잘 연구 된 원인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인구의 약 1 %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른 많은 자가 면역 질환과 마찬가지로, 체강 질병 의 정확한 원인 은 불분명하지만 유전적 성분에 대한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다.

 

현재 체강 질병에 대한 약용 치료법이 연구되고 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고 활용되는 치료법은 엄격한 글루텐 프리 식단입니다.

 

 

 

비 체강 글루텐 민감성

 

-체강 글루텐 민감성 (NCGS)은 체강 질병 또는 밀 알레르기에 양성 반응을 보이지 않은 사람들의 식단에서 글루텐이 제거 될 때 해결되는 몇 가지 부정적인 증상을 나타냅니다.

 

지금 현재 비체강 글루텐 민감성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지만 현재 치료법에는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따르는 것이 포함됩니다.

 

 

 

밀 알레르기

 

밀 알레르기가 진정한 글루텐 불내증하지만 밀접하게 관련 조건이 아닙니다.

 

사실, 밀 알레르기는 글루텐 단백질뿐만 아니라 밀 자체에 대한 편협함입니다.

 

따라서 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밀을 피해야 하지만 보리나 호밀과 같은 공급원으로 글루텐을 안전하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 밀 알레르기가 있는 많은 사람들은 두 가지 성분이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많은 동일한 음식에 공존하기 때문에 대부분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따르게됩니다.

 

 

 

글루텐 불내성의 일반적인 증상

 

글루텐 불내증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글루텐 불내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의 범위는 광범위하며 항상 직관적 인 것은 아닙니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명백한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이것은 체강 질병이나 비체강 글루텐 민감성와 같은 상태가 종종 치료되지 않거나 오진 되는 주요 이유입니다.

 

 

 

글루텐 과민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화기 문제 : 설사, 팽만감, 복통, 변비, 소화기 조직의 염증
  • 피부 문제 : 발진, 습진, 피부 염증
  • 신경 학적 문제 : 혼란, 피로 , 불안, 무감각, 우울증, 집중력 부족, 말하기 어려움
  • 기타 : 체중 감소, 영양 결핍, 면역 기능 저하, 골다공증, 두통, 빈혈

 

어떤 형태로든 글루텐 과민증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셀리악병과 같은 특정 글루텐 관련 상태에 대한 일부 테스트 절차는 이미 엄격한 글루텐 프리 식단을 고수하고있는 경우 부정확 한 결과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 불내성처럼 보일 수 있는 특정 증상은 완전히 다른 것에 대한 반응 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선의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을 진단하거나 치료하기 전에 전문가와 증상을 논의하는 것입니다.

 

 

 

 

※ 글루텐과 귀리의 대해

 

글루텐이 함유되지 않은 식단에 관해서는 귀리가 약간의 수수께끼입니다.

 

귀리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밀과 공유되는 장비로 자주 운송되고 처리된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제품 라벨에 밀 또는 글루텐에 대한 언급이 없더라도 글루텐이 귀리에 닿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글루텐 프리 인증 및 라벨이 부착 된 귀리 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글루텐이 없는 귀리는 글루텐 오염이 없는 장비와 시설을 사용하여 가공 된 일반 귀리입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글루텐이 없는 귀리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귀리는 글루텐의 단백질과 구조적으로 매우 유사한 아베닌이 라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초기 연구에 따르면 드물게 기존 글루텐 불내성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글루텐과 유사한 아베닌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증거는 글루텐 불내성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제없이 글루텐이 없는 귀리를 견딜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사실, 오염되지 않은 귀리는 섬유질과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권장합니다.

 

궁극적으로 귀리의 아베닌이 글루텐 불내성 환자의 소화 및 면역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귀리를 잘 견디지 못한다고 생각되면 의료 제공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지막으로

 

글루텐이 없는 식단은 그 어느 때 보다 인기가 높지만 글루텐이 무엇이며 언제 제거해야 하는지에 대한 혼란이 종종 있습니다.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과 같은 곡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다양한 단백질을 말합니다.

 

글루텐에 대해 본질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것은 없지만, 체강 질병, 비 복강 글루텐 민감성 또는 밀 알레르기와 같은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들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해야합니다.

 

글루텐 불내성의 증상은 광범위하며 소화 문제 , 피부 염증 및 신경 학적 문제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

 

글루텐에 대한 과민증이 의심되는 경우 자격을 갖춘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하십시오.

 

 

 

불내증에 도움이 되는 매우 건강한 글루텐 프리 곡물

불내증에 도움이 되는 매우 건강한 글루텐 프리 곡물 글루텐은 밀, 보리 및 호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음식의 탄력성을 제공하고 빵을 구울 수 있으며 음식에 쫀듯한 질감을줍니다 글루�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