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콜라겐 효능과 그외 그동안 몰랐던 여러가지 콜라겐의 놀라운 효능

by 위마이네임 2020. 9. 22.
반응형

​콜라겐이란?

 

콜라겐에는 피부에 구조를 제공하고 뼈를 강화하는 등 많은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콜라겐 보충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가수 분해되어 콜라겐이 분해되어 흡수하기가 더 쉽습니다.

 

돼지껍질과 뼈를 우려낸 국물을 포함하여 콜라겐 섭취를 늘리기 위해 먹을 수 있는 음식도 몇 가지 있습니다.

 

콜라겐 섭취는 관절 통증 완화에서 피부 건강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콜라겐의 6 가지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콜라겐효능은 피부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피부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탄력과 수분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어 피부가 건조 해지고 주름이 생깁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을 함유 한 보충제는 주름과 건조를 줄임으로써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8 주 동안 2.5-5 그램의 콜라겐을 함유 한 보조제를 섭취 한 여성은 보조제를 복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피부 건조도가 떨어지고 피부 탄력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12 주 동안 매일 콜라겐 보조제와 혼합 된 음료를 마신 여성은 대조군에 비해 피부 수분율이 증가하고 주름 깊이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콜라겐 보조제의 주름 감소 효과는 신체가 스스로 콜라겐 을 생성하도록 자극하는 능력 때문입니다.

 

또한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엘라스틴 및 피브릴린을 포함하여 피부를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보충제가 여드름 및 기타 피부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많은 주장이 있지만 과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는 않습니다.

 

콜라겐이 포함 된 보충제를 복용하면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콜라겐 자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가 더 많이 필요 합니다..

 

 

2. 관절통의 완화

콜라겐은 관절을 보호하는 고무 같은 조직인 연골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 양이 감소함에 따라 골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조제를 복용하면 골관절염 증상을 개선하고 관절 통증을 전반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24 주 동안 매일 10 그램의 콜라겐을 섭취 한 약 70여명의 운동 선수는 섭취를 하지 않은 운동선수들의 비해 관절 통증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 성인들은 매일 70 일 동안 2 그램의 콜라겐을 섭취했습니다. 콜라겐을 복용 한 사람들은 관절통이 크게 줄어들었고 콜라겐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신체적인 활동이 더 자유로웠습니다.

 

연구원들은  콜라겐 보조제를 섭취했을 때 이 콜라겐이 연골에 축적되어 조직을 자극하여 몸속에서 콜라겐을 만들 수 있다고 이론을 발표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이것이 염증을 줄이고 관절을 더 잘 지지하게 하며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잠재적 인 통증 완화 효과를 위해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려면 매일 8-12g의 복용량으로 시작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면 염증을 줄이고 신체의 콜라겐 합성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골관절염과 같은 관절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통증 완화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3. 뼈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뼈는 주로 콜라겐으로 만들어져 구조를 제공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도록 유지하도록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콜라겐이 줄어 들게 됨에 따라 뼈의 질량도 증가합니다. 이것은 골다공증과 같은 상태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골밀도가 낮고 골절 위험이 더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조제를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A 그룹의 여성들은 5그램의 콜라겐과 칼슘 보조제를 B 그룹에선 12 개월 동안 칼슘 보조제만 섭취했습니다.

 

연구가 끝날 무렵, 칼슘과 콜라겐 보조제를 모두 복용했던 A그룹의 여성들은 칼슘 만 복용하는 그룹B 여성들 보다 뼈 파괴를 촉진하는 단백질의 혈중 농도가 현저히 낮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12 개월 동안 매일 5 그램의 콜라겐을 섭취 한 66 명의 여성에서 비슷한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콜라겐을 섭취하지 않은 여성은 콜라겐을 섭취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골밀도 (BMD)가 최대 7 % 증가했습니다.

 

BMD는 뼈에서 칼슘과 같은 미네랄의 양을 측정 한 것입니다. 낮은 BMD는 약한 뼈와 골다공증의 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결과는 유용한 정보지만 뼈 건강에서 콜라겐 보조제의 효과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 결과가 필요 합니다.

 

콜라겐 보조제를 섭취하면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골라겐 보조제는 골밀도(BMD)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근육의 질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근육 조직의 1-10 %정도는 콜라겐으로 구성됩니다. 이 단백질은 근육을 강하게 유지하고 제대로 근육이 기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한 연구에서, 30여명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하였습니다.  10~15주간 콜라겐과 섭취와 운동을 병행하는 [A그룹]  ///  콜라겐 섭취 없이 운동만 한 [B 그룹]

 

결과는 콜라겐을 섭취하지 않은 남성B그룹에 비해 콜라겐을 섭취한 A그룹의 남성들이 근육량과 힘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콜라겐을 섭취하면 크레아틴과 같은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고 운동 후 근육의 성장을 자극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조제를 섭취하면 근육의 성장과 힘이 증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심장 건강 증진 

연구진은 콜라겐 보조제를 섭취하면 심장 관련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이론화했습니다.

 

콜라겐은 동맥과 심장에서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에 구조를 제공합니다.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으면 동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이것은 동맥 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맥 경화증과 죽상 경화증은 심장 마비와 뇌졸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맥 경화증과 죽상경화증은 구체적인 병명이 아니라 우리 몸안의 혈관 또는 동맥의 병적인 변화를 말하는 의학용어 입니다.

 

한 연구에서 약 30 여명의 건강한 성인이 6 개월 동안 매일 16 그램의 콜라겐을 섭취했습니다.

 

그들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평균 6 % 증가 시켰습니다. HDL은 죽상 경화증과 동맥 경화증을 포함한 심장 질환 위험의 제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40mg/dL 이상이면 적정 수준으로 진단합니다.

 

이런 연구에도 불구하고 심장건강 에서 콜라겐 보조제의 역할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콜라겐 보조제를 복용하면 죽상 경화증과 동맥 경화증과 같은 심장 질환과 관련된 위험 요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다른 건강상의 이점

 

모발 및 손톱 : 콜라겐을 복용하면 손톱의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발과 손톱이 더 길게 자라도록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 :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없지만 일부 건강 전문가들은 과민성 장 증후군 을 치료하기 위해 콜라겐 보조제의 사용을 장려합니다 . 과민성 장 증후군이란 기질적인 원인 없이 배변 양상의 변화와 동반된 복통 또는 복부에 불편감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위장관 질환입니다.

 

콜라겐 함유 식품

 

콜라겐은 육류의 피부에서 발견됩니다. 따라서 닭고기 껍질, 돼지 껍질, 쇠고기 및 생선의 껍질과 같은 음식은 콜라겐의 공급원입니다

 

뼈 국물과 같은 젤라틴 함유 식품도 콜라겐을 제공합니다. 젤라틴은 요리 된 후 콜라겐에서 추출한 단백질 물질입니다.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실제로 신체의 콜라겐을 증가시키는 지 결정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이 보조제와 동일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실제 사람을 대한으로 한 연구는 아직 없습니다.

 

동물성 식품 및 뼈 국물을 포함한 여러 식품에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흡수는 가수 분해(예를 들면사람의 소화기 내에서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그러니까 가공된 콜라겐 보조제) 된 콜라겐의 흡수만큼 효율적이지 않다.

 

콜라겐 부작용

현재 콜라겐 보조제 복용에 대한 알려진 위험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조제는 생선, 조개류 및 계란과 같은 일반적인 식품 알레르기의 항원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이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성분으로 만든 콜라겐 보조제를 피해야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콜라겐 보조제를 섭취했을시 입안의 기분 나쁜 느낌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콜라겐 보조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계란등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꼭 성분표를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결론

 

콜라겐 복용은 아직까지 100% 확실한 건강상의 이점과 부작용이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콜라겐 보조제는 주름과 건조를 줄임으로써 피부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량을 늘리고 뼈 손실을 예방하며 관절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콜라겐 보조제의 다른 많은 이점을 보고했지만 이것에 대해서는 더 충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여러 식품에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식품의 콜라겐이 콜라겐 보조제와 동일한 이점을 갖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콜라겐 보조제의 연구는 앞으로 더 안전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콜라겐의 정확한 정의 및 장점과 단점

콜라겐이 도대체 뭐야? 새로운 콜라야? 콜라겐은 콜라가 아닙니다. 콜라보다 건강한 우리 몸에 있는 물질 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콜라겐이 그냥 피부에 좋은 줄만 알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콜�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