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인체지도] 쓸개 Gallbladder

by 위마이네임 2020. 4. 14.
반응형

[인체지도] 쓸개 Gallbladder


담낭 간 아래 복부의 우측에있는 배 모양의 중공 구조이다. 주요 기능은 간에서 생성 된 황갈색 소화 효소 인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는 것입니다. 담낭은 담도의 일부입니다.

 

사진출처 디지털바이오




담낭은 담즙의 저수지 역할을하며 소화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담낭의 흡수성 안감은 저장된 담즙을 집중시킵니다. 음식이 소장에 들어갔을 때 담낭염이라는 콜레시스토키닌(cholecystokinin)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담낭이 일반 담관을 통해 소장으로 수축되고 분비되도록 신호합니다.


* 콜레시스토키닌 :십이지장의 점막에서 추출되는 소화 호르몬


담즙은 지방을 분해하여 소화 과정을 돕습니다. 또한 간에서 폐기물을 소장의 일부인 십이지장으로 배출합니다.

과량의 콜레스테롤, 빌리루빈(bilirubin) 또는 담즙염은 담석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담석은 일반적으로 담즙 결정이 저장 될 때 형성되는 담낭 내부의 작고 단단한 침전물입니다. 담석이있는 사람은 담석이 특정 크기에 도달 할 때까지 또는 담석이 담관을 막을 때까지 거의 증상을 느끼지 않습니다. 담낭의 외과적 제거는 담낭을 치료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 빌리루빈(bilirubin) : 간에서 분비되는 적황색 물질, 빌리루빈(bilirubin)의 혈장내 농도가 올라가면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누런색을 띠는 황달(jaundice) 증상이 나타난다

 

 

 

[관련글] 담낭 문제 및 증상과 예방법

담낭 문제 및 증상과 예방법 담낭에 대한 이해 귀하의 쓸개는 복부 우측 상단 의 간 아래에 위치 합니다 . 담낭은 담즙 , 체액, 지방 및 콜레스테롤의 조합을 담당 합니다. 담즙은 장의 음식에서 지방을 분해하는..

헬스비타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