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정보

단쇄 지방산 이 건강과 체중에 미치는 영향

by 위마이네임 2021. 1. 31.
반응형

단쇄 지방산 이 건강과 체중에 미치는 영향

단쇄 지방산은 장의 좋은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됩니다.

사실, 그들은 결장 세포의 주요 영양 공급원입니다.

 

단쇄 지방산은 또한 건강과 질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 2 형 당뇨병, 비만, 심장 질환 및 기타 상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단쇄 지방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단쇄 지방산이란 무엇입니까?

 

단쇄 지방산은 탄소 (C) 원자가 6 개 미만인 지방산입니다.

그들은 좋은 장내 박테리아가 결장에서 섬유질을 발효 할 때 생성 되며 결장을 감싸는 세포의 주요 에너지 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결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잉 단쇄 지방산은 신체의 다른 기능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일 칼로리 요구량의 약 10 %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단쇄 지방산은 또한 탄수화물 과 지방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의 신진 대사 에 관여합니다.

체내 단쇄 지방산의 약 95 %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세테이트 (Acetate , C2).
  • 프로 피오 네이트 (Propionate , C3).
  • 부티레이트 (Butyrate , C4).

프로피오네이트는 주로 간에서 포도당을 생성하는 데 관여하며 아세테이트와 부티레이트는 다른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에 통합됩니다.

 

얼마나 많은 미생물이 존재하는지, 음식 공급원, 음식이 소화 시스템을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포함하여 결장의 단쇄 지방산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짧은 사슬 지방산의 식품 공급원

 

과일 , 채소 및 콩 과 식물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단쇄 지방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153 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는 식물성 식품 섭취량과 대변의 단쇄 지방산 수치 증가 사이에 긍정적인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섭취하는 섬유질의 양과 유형은 장내 박테리아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단쇄 지방산이 생성되는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하면 부티레이트 생성이 증가하고 섬유질 섭취를 줄이면 생산이 감소합니다.

 

다음 유형의 섬유는 결장에서 단쇄 지방산 생산에 가장 적합합니다.

 

  • 이눌린(Inulin) : 아티초크, 마늘 , 부추, 양파 , , 호밀 및 아스파라거스 에서 이눌린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프락토 올리고당(Fructooligosaccharides ,FOS) : FOS는 바나나, 양파, 마늘, 아스파라거스를 포함한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됩니다.

  • 저항성 전분 : 곡물 , 보리, , , 녹색 바나나 , 콩과 식물 및 감자 를 조리하고 식힌 후 저항성 전분 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펙틴(Pectin) : 펙틴의 좋은 공급원에는 사과 , 살구, 당근 ,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 아라비녹실란(Arabinoxylan) : 아라비녹실란은 곡물에서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밀기울에서 가장 일반적인 섬유질로 전체 섬유 함량의 약 70 %를 차지합니다.

 

일부 유형의 치즈 , 버터 및 우유 에는 소량의 부티레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쇄 지방산 및 소화 장애

 

단쇄 지방산은 일부 소화 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티레이트는 장에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설사

 

장내 박테리아는 저항성 전분과 펙틴을 단쇄 지방산으로 전환하며,이를 섭취하면 어린이의 설사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 병은 염증성 장 질환 (IBD)의 두 가지 주요 유형입니다. 둘 다 만성 장 염증이 특징입니다.

 

항 염증 특성 때문에 부티레이트는이 두 가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부티레이트 보충제는 장 염증을 줄이고 아세테이트 보충제는 비슷한 이점이 있었습니다.

 

인간 연구에 따르면 단쇄 지방산, 특히 부티레이트가 궤양 성 대장염 및 크론 병의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22 명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에서 3 개월 동안 매일 60g의 귀리 겨를 섭취 하면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부티레이트 보충제가 크론병 환자의 53 %에서 임상 적 개선과 완화를 가져온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경우 단쇄 지방산 관장을 6 주 동안 하루에 두 번 사용하면 증상이 13 % 감소했습니다.

 

단쇄 지방산과 결장암

 

단쇄 지방산은 특정 암, 주로 대장 암의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부티레이트는 결장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종양 세포의 성장을 방지하며 결장의 암 세포 파괴를 촉진합니다.

 

그러나 그이면의 메커니즘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몇몇 관찰 연구는 고 섬유질 식단과 결장암 위험 감소 사이의 연관성을 시사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단쇄 지방산의 생산이 이에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일부 동물 연구는 또한 고 섬유질 식단과 결장암 위험 감소 사이에 긍정적인 연관성을 보고합니다.

한 연구에서 장내에 부티레이트 생성 박테리아가 포함된 고 섬유질 식단을 섭취 한 쥐는 박테리아가 없는 쥐보다 종양이 75 % 더 적었습니다.

 

흥미롭게도, 부티레이트를 만드는 박테리아 없이 고 섬유질 식단만으로는 결장암에 대한 보호 효과가 없었습니다. 저 섬유질 식단 (부티레이트 생성 박테리아 포함)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항암 효과가 고 섬유질 식단이 장의 올바른 박테리아와 결합 될 때만 존재 함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인간 연구는 혼합된 결과를 제공합니다. 일부는 고 섬유질 식단과 암 위험 감소 사이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반면, 다른 일부는 연관성을 찾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장내 세균을 조사하지 않았으며 장내 세균의 개인차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짧은 사슬 지방산과 당뇨병

 

증거 검토에 따르면 부티레이트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동물과 인간 모두에게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같은 리뷰는 또한 당뇨병 환자의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쇄 지방산은 간과 근육 조직의 효소 활동을 증가시켜 혈당 조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아세테이트 및 프로 피오 네이트 보충제는 당뇨병을 가진 쥐와 정상 쥐의 혈당 수치를 개선했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적고 결과는 엇갈립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피오네이트 보충제가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 났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단쇄 지방산 보충제가 건강한 사람의 혈당 조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많은 인간 연구에서 발효 가능한 섬유질과 혈당 조절 및 인슐린 감수성 사이의 연관성을 보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효과는 일반적으로 과체중이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개인에서만 볼 수 있으며 건강한 개인에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짧은 사슬 지방산과 체중 감소

 

장내 미생물의 구성은 따라서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 흡수 및 에너지 규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만에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쇄 지방산은 지방 연소를 늘리고 지방 저장을 줄임으로써 지방 대사를 조절합니다.

 

이것이 발생하면 혈액 내 유리 지방산의 양이 감소하고 체중 증가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동물 연구에서 이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부티레이트 5 주 치료 후, 비만 쥐는 원래 체중의 10.2 % 가 감소하고 체지방 은 10 % 감소했습니다. 쥐에서 아세테이트 보충제는 지방 저장을 줄였습니다.

 

그러나 단쇄 지방산과 체중 감소를 연결하는 증거는 주로 동물 및 시험관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짧은 사슬 지방산과 심장 건강

 

많은 관찰 연구에서 고 섬유질 식단이 심장 질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이유 중 하나는 결장에서 단쇄 지방산의 생성 때문일 수 있습니다.

 

동물과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단쇄 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보고 했습니다.

 

부티레이트는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주요 유전자와 상호 작용하여 콜레스테롤 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프로 피오네이트 보충제를 투여 한 쥐의 간에서 콜레스테롤 생성이 감소했습니다. 아세트산은 또한 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시켰습니다.

 

식초의 아세테이트 가 혈류의 과잉 콜레스테롤 양을 줄 였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에서도 이와 동일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보충제를 섭취해야합니까?

 

단쇄 지방산 보충제는 부티르산염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발견됩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나트륨 , 칼륨, 칼슘 또는 마그네슘 부티레이트로 불립니다. 온라인이나 처방전 없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충제는 단쇄 지방산 수준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부티레이트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소장에서 결장에 도달하기 전에 흡수되므로 결장 세포의 모든 이점이 손실됩니다.

 

또한, 단쇄 지방산 보충제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부티레이트는 섬유질에서 발효 될 때 결장에 가장 잘 도달합니다. 따라서 식단에서 고 섬유질 식품 의 양을 늘리는 것이 단쇄 지방산 수치를 개선하는 훨씬 더 좋은 방법 일 것입니다.

 

기억해야할 것

 

항 염증 및 항암 특성으로 인해 단쇄 지방산은 신체에 광범위한 유익한 효과를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친근한 장내 세균을 돌보는 것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에서 좋은 박테리아를 먹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발효 가능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관련글 : 건강한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인 크릴오일의 효능->>

 

건강한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인 크릴오일의 효능

크릴오일 효능의 6 가지 건강 혜택 크릴오일 효능은 다른 생선 기반 영양소(제)의 대안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보충제입니다. 고래, 펭귄 및 기타 바다 생물이 섭취(소비)하는 작은 갑각

healthvitamin.tistory.com

 

반응형